행정수도 충청이전 3당 본격 행보

지난 10일 자민련이 당내에 공식적으로 '행정수도 추진 특별위원회'를 설치함으로써 행정수도 이전을 놓고 여야 정치권의 행보가 본격화될 조짐이다.

지역 최대 현안이기도 한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내년 총선에서도 최대 이슈로 예상돼 여야 정치권은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 타당성 ▲입지선정 및 특별법안 연내처리 등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지난달 14일 행정수도 이전 전담기구인 '신행정수도 추진 기획단' 및 '신행정수도 추진 지원단' 현판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돌입했고 이달 내에 행정수도 이전 자문단을 발족시킬 예정이다.

청와대는 '준비→계획→건설→이전' 등 4단계로 이전 계획을 잡고 있는데 내년 하반기에 부지가 선정되면 2007년 중 단지 및 도로망 조성 등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해 2012년 선도부처별 입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안은 당초 노무현 대통령이 제시한 2010년 입주보다 2년 가량 지연되는 데다 부지선정 기간을 내년 총선 이후로 미뤄 놓고 있어 한나라당으로부터 '총선용'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충청권 민주당 의원들은 "졸속처리보다는 신중한 입지선정이 백년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는 입장과 함께 "한나라당 의원들이 당론으로 정하지도 않고 행정수도 이전 부지 선정 시기를 확정한 것은 논리적으로 앞뒤가 안 맞는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난달 20일 '한나라당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추진협의회'(이하 행추협) 발족식을 갖고 공식적으로 행정수도 문제를 거론했다.

행추협은 지난 4월 국회에 '내년 2월 24일까지 부지선정 확정'을 골자로 하는 '임시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제출하고, 행추협 참여인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행추협은 기획과 연구, 법제, 정무, 홍보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외국 사례를 연구하고 시민단체와의 연대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당론으로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전당대회가 끝나면 구체적인 논의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이 공약으로 취임 후 1년 이내 부지 선정을 약속한 만큼 총선 전까지 부지선정을 끝내는 등 보다 구체적인 이전 일정을 요구하고 있다.

행추협 강창희 상임위원장은 부지선정과 관련, "충청권 주민들이 각종 규제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속히 부지를 선정할 경우 그 이외 지역은 규제를 풀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타당에서도 동참을 원할 경우 초당적으로 협의회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자민련=그동안 관망세를 보이던 자민련은 지난 10일 당내에 특위를 설치하며 행정수도 이전문제를 공론화했다. 특위는 충청권 의원인 김학원, 정우택 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해 이미 공론화된 행정수도 문제를 지역현안이라는 입장으로 '집중화'할 전망이다.

지난 대선 당시 대선 후보를 내지 못했던 자민련은 그간 행정수도 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이었으나, 특위 설치를 계기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지역민의 여론과 부지 선정을 둘러싼 공방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서는 특위 구성과 함께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행정수도 이슈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제안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등 철저하게 지역사업으로 가겠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련은 부지선정문제, 향후 개발문제 등을 전문가집단과의 토론 및 여론 수렴을 통해 '차별성'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