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5일 해제 방침 발표 예정
충청권 지역민들 대체로 긍정적
일부선 불만·우려 의견도 있어
전문가 "고위험군 위주 방역해야"

마스크. 사진=연합뉴스 제공
마스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방역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의무’가 약 3년 만에 사실상 폐지 수순에 들어간 가운데 지역에선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위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14일 충청권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15일 버스·지하철·택시·기차 등 대중교통 탑승 중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한데 이어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대중교통 안에서도 개인보호구 착용이 자율화되는 것.

이 같은 정부방침을 접한 충청권 지역민들은 완전한 엔데믹 전환에 의미를 두며 대체로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충남 예산에 거주하는 이승연(28) 씨는 "이번 방역완화 조치가 시행되더라도 개인방역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중교통이던 식당이던 계속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이라며 "전 세계가 엔데믹을 지향하는 추세라면 방역에 있어 개인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피력했다.

그간 시행돼왔던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착용조치가 일상생활에서의 혼돈과 불편을 야기해왔다는 의견도 있다.

대전 서구민 정영한(35)씨는 "지난해 실외에 이어 올해 실내마저 마스크 착용이 자율화되면서 지하철·기차 등 유독 ‘탈것’에서만 시행되던 방역규제에 크게 실효성을 느끼지 못했다"며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평소에는 착용하지도 않는 마스크를 구비해야하는 점이 매우 불편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의무 폐지를 반기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일부 불만과 우려를 표하는 지역민들도 있다.

대전 유성구에서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는 김영아(57)씨는 "아직 코로나에 걸려본 적이 없어서 이번 조치에 걱정이 크다"며 "지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당시와 같이 소수의 반대의견은 철저히 무시된 것 같아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에 남해성 충남대 의과대학 교수는 "현재 지역의 감염재생산지수는 0.99로, 한 명의 감염자가 추가로 감염시키는 감염자의 수가 1명 미만임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역민 백신 예방접종률도 80% 이상인데다 일일확진자수도 안정적인 상황이므로 이제는 전체보다 65세 이상 ‘고위험군 위주’ 방역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노세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