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청권 국립대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권 국립대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지자체와 대학 등 10여 곳이 의대 유치전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원성수 국립공주대학교 총장은 지난 20일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을 만나 권역별 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에 관한 5개 대학의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5개 대학은 공주대를 비롯해 국립목포대, 국립순천대, 국립안동대, 국립창원대다. 충남 아산시는 경찰대 내 의대 설립 추진을 경찰대에 제안했고, 카이스트(KAIST)는 의사과학자 양성 의학전문대학원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 대학의 공동건의문은 권역별 국립대 의과대학 설립에 필요한 의대 정원 배정, 지역 공익의료 인력육성시스템 구축, 지역 공공의료 인력육성에 필요한 의과대 및 부속대학병원 설립의 국가적 지원 등을 담고 있다. 의대증원은 국립대 의과대학 설립의 필수 요소다. 의료취약지역의 의료공백을 해소하려면 지역 공익의료 인력육성시스템을 신설해야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수도권과 지방의 의료격차는 심각한 수준이다. 일부 군 단위 의료원에서는 전문의 채용을 위해 4억원대의 연봉을 내걸었다는 얘기가 들린다. 지방은 갈수록 인구가 줄어 소멸위기에 처해 있다. 열악한 의료 인프라는 주민의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다. 의료사각지대를 어떻게 해소할 건가. 의료계는 의대증원 문제를 경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체 의사 수는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다. 필수의료 인력 부족도 구조적 문제에서 기인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의대정원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2일 "부족한 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지역별·과목별 불균형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의대정원 확대의 뜻을 내비쳤다. 최근 국립대학과 지자체의 의대 유치전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의대설립을 놓고 대두되고 있는 국립대학 및 지자체와 의료계의 견해차를 정부가 어떻게 조율할지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