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서울사무소 비롯한 본부 통합 준비… 여의도 인근 물색 중
세종·충북까지 함께하는 충청권 협력본부 출범 당분간 쉽지 않을 듯
세종 지난해 말 국회 인근 사무소 개소… 충북 ‘통합 금시초문’ 입장

충청권 메가시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권 메가시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충청 메가시티의 첫걸음이자 시험대가 될 ‘충청권 4개 시·도 중앙협력본부 통합’이 실현될지 주목된다.

21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대전시와 충남도는 현재 서울사무소를 비롯한 중앙협력본부 통합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이장우 대전시장이 통합을 지시한 데 이어, 김태흠 충남지사도 최근 신속한 본부 통합을 주문하고 나선 것.

김 지사는 지난 14일 재경 충청권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충청 통합’을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통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실현하고, 시·도지사가 함께 통합을 선언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러한 계획에 이 사장은 물론 김영환 충북지사도 공감하고 있다는 사실도 전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충청권 통합 협력본부 출범은 국가사업 유치 등의 국면에서 충청권 지방정부끼리 경쟁하지 말고, 하나로 뭉쳐 효율적으로 대응하자는 ‘충청 통합’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충남도 중앙협력본부는 서울역 인근에, 대전시 대외협력본부는 서울 마포구 공덕동 지방재정회관에 자리잡고 있다. 두 기관은 국회의사당과 인접한 서울 여의도 인근에 공동으로 사용할 사무실을 물색 중으로 알려졌다. 현재 사무실 임대계약 기간이 남은 충남도 본부가 계약을 마무리 짓고 새 공간을 마련하면, 대전시 본부가 합류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세종시와 충북도 등도 함께 머무르는 4개 시·도 통합 협력본부 출범은 당분간 쉽지 않아 보인다.

먼저 세종시의 경우 지난해 말 국회 인근에 중앙협력본부 임무를 수행하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지원 협력사무소’를 개소했다.

이곳은 기존 세종시 서울사무소를 확장 리모델링한 곳으로, 기존의 업무에 지역 경제인들을 위한 회의 공간 등 ‘세종 비즈니스라운지’와 각종 전시시설이 설치돼 있다. 공을 들여 새단장한 사무실인 만큼 당분간은 통합 협력본부 합류를 위해 이곳을 떠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충북도 서울사무소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저희는 (통합 협력본부와 관련해)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결국, 현재까지 상황으로는 대전시와 충남도가 함께 사용하는 본부가 먼저 출범한 뒤에야 세종시와 충북도의 합류 여부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 협력본부가 출범된다고 하더라도 공용 공간과 분리 공간을 나누는 등 실무적인 문제도 해결돼야 할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충청 통합은 매우 상징적이고, 그 시작이 통합 협력본부 출범이 될 수도 있다"면서도 "완벽한 행정 통합이 아닌 한 실무적으로는 업무상 각 지자체가 지켜야 할 보안사항도 있고, 비교되면서 우월이 가려지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최근 출범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과 함께 충청권 중앙협력본부 통합이 충남 통합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