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인구 통합 560만 정도 규모돼야 경쟁력 있어
미국의 주(州) 같은 형식, 지역이 자치권 부여받아야
대전시장·충북지사 공감… 세종시장은 유보적 입장
규약·초광역 사업권 위한 시·도지사 공동 선언 필요

김태흠(오른쪽) 충남지사가 지난 1월 27일 충남도청을 찾은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흠(오른쪽) 충남지사가 지난 1월 27일 충남도청을 찾은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14일 충청 메가시티 완성을 위한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 통합에 대해 "지사 임기 내에 가시화해서 충청 시·도지사들이 함께 선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충청권이 통합되면 560만 인구가 되는데, 이 정도 규모는 돼야 진정한 지방분권과 경제를 비롯한 모든 부분이 활력을 찾을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국가사업을 유치하는 경우에도 지금처럼 충청권에서 ‘제 살 깎아먹기’ 경쟁 하는 것은 국가 예산도 비효율적으로 사용될뿐더러 충청 발전에도 도움이 안 된다"며 지역 통합을 통한 재조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대전·세종·충남·충북을 비롯해 경기·인천, 전남·광주·전북,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등으로 권역을 통합하고, 강원과 제주는 특별자치도로 운영하는 등 전국을 대여섯개 권역으로 나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

김 지사는 "미국의 주(州) 같은 형식으로 외교·안보나 광역단체 간의 조율만 국가가 전담하고, 지역은 자치권을 부여받아 나머지 업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회의원도 중대선거구제로 선출해야 한다"며 "물론 부·울·경 통합이 실패하는 등 쉽지는 않겠지만, 통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인식에 대해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영환 충북지사는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 김 지사의 설명이다. 다만 최민호 세종시장은 세종시의 출범 목적을 고려할 때 통합에 유보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40만 인구의 세종시가 제 기능을 하려면 통합 이후에 충청 내 특별자치시로 지정하면 되는 것"이라며 "그래야 지금과 달리 세종이 스스로 성장하고 팽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 통합까지는 아니더라도 충청권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해 최근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도 출범한 것"이라며 "이어 규약이나 초광역권 사업, 의회구성 등 통합 가능한 부분에 대해 (충청 시·도지사들이) 함께 선언을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충청 통합의 첫걸음으로 충남도와 대전시의 서울사무소 통합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배석한 이준섭 충남도 중앙협력본부장에게 두 지방정부가 함께 사용할 공간을 물색해 이전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만약 충청권이 통합될 수 있다면 차기 도지사에 안 나간다"고 말했다. 이는 김 지사가 충청 통합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표현으로 풀이되지만, 그만큼 어려운 과제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뜻으로도 읽힌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