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 당초 증축서 신축으로 변경
市 “253억~553억원 추가 비용 필요”
늘어난 사업비에 타당성 재조사 불가피
완공 시점 2026년 6월로 연기 가능성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할 융합연구혁신센터(이하 융합센터) 조성 사업이 사업비 증가로 제동이 걸렸다.

앞서 진행된 타당성 조사결과 ‘보완의견’이 나온 뒤, 어렵게 지방재정투자사업 중앙심사 조건부 의결을 통해 사업이 본격화 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공사비 추가 확보라는 암초를 만나게 됐다.

14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조성 사업은 유성구 신성동 ㈜한스코기술연구소로 입지에 출연연들의 기술력을 결집시켜 과학기술 거점 역할 수행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시는 2018년 사업 구상을 시작으로 2020년 9월 기본 계획 수립 등을 통해 본격적인 행정 절차에 돌입했다.

이후 지방재정투자서업 타당성조사(2021년 11월), 중앙심사(2022년 3월), 대형공사 입찰방법 등 심의(2022년 5월) 등을 거쳤고, 현재 설계 공모가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688억원(국비 227억, 시비 461억)이 투입될 예정이다.

센터는 과학의 도시 대전이 지닌 연구 역량을 결집해 지역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성과물을 생산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내달 첫삽을 떠야하지만, 공사비 추가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

건축계획이 기존 건물 리모델링·증축에서 신축 건립으로 변경 되면서 사업비가 크게 증가했다.

시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물가 상승 등을 감안하면 최소 253억에서 많게는 553억원의 추가 공사비가 필요하다는 내부 의견이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당초 총사업비에서 20%이상 사업비가 증가할 경우 타당성 재조사까지 불가피해 사업 지연이 우려된다.

그간 센터 조성 사업은 기대와 달리 우여곡절이 많았다.

2021년 2월 타당성 조사 과정,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 컨설팅 결과 경제적 타당성(B/C) 충족을 위한 보완 필요성이 제기되며 행정 절차가 중단 된 바 있다.

또 같은 시기 융합센터가 들어설 부지 및 건물과 관련해 안전 진단이 요구되는 등 순탄치 않은 길을 걸어 왔다.

결국 지난해 3월 ‘2022년 제1차 지방재정 투자사업 중앙 심의’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아 설계 행정 절차에 돌입했지만 또 다시 사업비 확보라는 과제를 떠안게 된 상황.

시 관계자는 "당초엔 해당 부지의 건물을 활용해 리모델링 계획을 세웠다면 민선 8기에 들어서 명품 건축을 목표로 신축을 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됐다. 이에 따라 사업비가 추가로 필요하게 된 것"이라며 "예산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선 일부 시가 분담을 하지만 물가 상승 등 조정에 따른 비용은 국비와 시비를 나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공 시점에 대해선 당초 2025년 상반기 목표에서 2026년 6월 목표로 정했다"며 "앞으로 차질 없이 사업을 이끌어가 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