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의혹 관련 구정 질의… 가처분 인용돼 공세 명분 없단 의견 제기
지역 정가 중구 서기관 인사 논란 향방에 주목… 결과 따라 野 역풍 관측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 서구의회 야당 의원들이 주도한 특조위 불발로 ‘체육회장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여론전이 한풀 꺾이자 정치권의 관심은 야당 발 공익감사 청구가 예정된 ‘중구 인사 논란’으로 쏠리고 있다.

서구에 이어 중구에서도 여당 소속 구청장을 향한 야당의 정치 공세가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오히려 야당에게 비판 여론이 쏠릴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14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15일 열리는 대전 서구의회 제2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청장의 서구체육회장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구정질의가 실시된다. 앞서 지난 8일 열린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이 참여한 ‘서구체육회 관련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안’이 부결됐지만 야당 차원의 실태조사를 나서기 위해서다.

하지만 의회 안팎에선 야당의 정치 공세가 명분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가처분 신청까지 인용돼 재선거 절차도 중단된 이상 수사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낫지 않냐는 분석에서다.

이에 대해 구정질의를 준비한 서다운 서구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 라)은 "법과 상관없이 의회는 구정혼란을 일으킨 구청장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사태를 파악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어떤 연유에서 그런 행위를 했으며 그것이 공익을 위한 것이었는지 사익을 위한 것이었는지 짚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구 서기관 인사 논란’의 향방에도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는 모양새다. 야당의원들이 이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까지 나서며 정치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회 안팎에서는 공익감사 청구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게 점쳐지고 있다.

중구 소속 공무원들의 정서적 공감대는 얻지 못했지만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른 적법한 인사로 공익감사의 실시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다. 때문에 일각에선 민주당이 주도한 특조위가 무산된 데 이어 ‘중구 승진 인사 논란’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까지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면 오히려 야당이 역풍을 맞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공익감사 결과가 민주당의 의도와 다르게 나온다면 야당의원들의 문제제기가 결국 정치적 의도였다는 것이 드러나는 것"이라며 "서구에 이어 중구에서도 여당 구청장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정치공세가 무력화된다면 오히려 명분 없는 발목 잡기였다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