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NST, TF 구성 첫 회의 개최
지난해 8월 예타 대상 문턱 못 넘어
계획 재수립 필요한 구조로 돌아서
NST, 6월까지 세부 전략 마련키로

2012년 거주자 퇴거이후 수년간 방치된 대덕공동관리아파트. 모습. 사진 이정훈 기자
2012년 거주자 퇴거이후 수년간 방치된 대덕공동관리아파트. 모습. 사진 이정훈 기자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가 ‘대덕공동관리아파트’ 부지 활용 방안을 또 다시 손봐야 할 처지에 놓였다.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서 제외된 이후 새 활로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 속, 용역을 통해 마련된 해법마저 활용될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사실상 활용방안을 원점부터 재검토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NST 등에 따르면 대전시와 지역 과학계는 최근 공동관리아파트 부지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대전시와 NST, 부지 소유 기관(원자력연·표준연·화학연 등)은 이날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공동관리아파트 활용 방향을 논의하는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각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부지소유기관(출연연)마다 다른 의견이 제시됐지만, 게스트하우스 등 정주여건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뜻을 같이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공적 활용 차원에서 지역사회나 전체적인 공동의 이익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과 출연연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한 건물을 건립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는 여러 의견에 대해 공감하며 지자체로서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앞서 마련된 부지 활용방안이 사실상 휴지조각으로 전락하면서, 또 다시 부지활용 방안 설정부터 세부 계획을 수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돌아섰다는 게 뼈아프다.

지난해 8월 NST 대덕특구 융복합·혁신 큐브 기획단은 외부 용역을 통해 공동관리아파트 활용안을 도출하고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위한 대상 신청 절차를 밟았지만 결국 문턱을 넘지 못했다.

NST는 사실상 ‘원점 재검토‘를 인정했다. NST는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6월 말까지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세부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연식 NST 대덕특구 융복합·혁신 큐브 기획단장은 "처음부터 다시일 수도 있다. 기존에 나온 활용 방안을 토대로 사업 추진을 이어나가기보단 일단 다양한 의견부터 들어볼 예정"이라며 "6월까지 세부 전략을 마련해 어떤 방식으로 추진할지를 결정하고, 추후 행정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덕공동관리아파트는 해외 유치 과학자의 정주공간으로 활용됐으나, 2012년 건물 노후화로 전원 퇴거 조치되면서 현재까지 방치돼 오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