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약 400만㎡ 면적만 정해 공간조성계획 수립 방식으로 용역 추진 계획
특정 토지 매입자 특혜 의혹… 신정호 사업엔 확인 안된 소문도 퍼지기도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아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공간 조성계획이 불순한 의도로 추진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특히 시는 도시공간 조성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면서 특정 대표 지번을 중심으로 주변의 면적에 대해 용역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약 400만㎡의 면적만 정해 놓고 공간 조성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져 의혹을 자초하고 있다.

아산시는 도심권에 있는 공동묘지의 정비 방안을 수립하고 아산 북부 거점도시 조성기반 마련을 위한 둔포면 도시 개발과 산업단지 공간조성 계획, 신정호 주변과 배미·실옥동 도시개발 후보지 조사로 온양과 신정호와 서부권의 시가지를 잇는 도시 조성계획을 수립을 위한 용역예산 6억원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해 놓고 있다.

그러나 시의 계획에 따라 진행될 경우 "불순한 의도로 특정인의 땅을 특정 용도로 지정할 수 있거나 배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는 등 도시공간 정비를 빌미로 특정 지역에 토지를 매입한 인사들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곱지 못한 시각이 지배적으로 아산시의회의 예산안 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박경귀 시장이 신정호 아트밸리 조성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시장이 측근들에게 신정호 주변에 땅을 매입하라고 권고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퍼지고 있다.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가 전반적으로 침체한 가운데 신정호 주변으로 땅값이 천정부지로 올랐고 시에서 개발한다는 소문이 돌며 나왔던 매물도 들어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관계자는 "도시공간 조성계획 수립 용역은 도시경관과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공동묘지를 정비해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둔포지역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공간을 조성하며, 동지역 서부권과 신정호를 연계하는 종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산=이봉 기자

아산시청사. 사진=아산시 제공
아산시청사. 사진=아산시 제공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