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창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지난 3년여 간의 코로나 19의 여파로 누적된 구직난을 필두로 등록금 문제와 청년 주거에 이르기 까지 청년들의 사회 진출과 안착에 대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작년에는 30세 미만 청년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고통을 나타내는 체감경제 고통지수가 역대 최고로 집계되기도 했다. 안정된 일자리를 찾지 못한 청년들이 결혼과 출산에 이어 내 집 마련까지 포기하게 되면 우리 사회의 동력 또한 저하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청년 일자리 문제의 다양한 해법 중 하나로 정부에서는 지난 10여 년 간 청년 창업을 적극 장려하고 보육 인프라를 포함한 창업지원 사업과 벤처투자 인프라 확충에 집중해 왔다. 이에 지난해 미 포브스지 선정 30세 이하 글로벌 리더에 한국의 청년창업가 15인이 선정되는 등의 성과를 보였으며, 사회적으로 창업이 청년 스스로 일자리 창출과 미래의 기회를 열어가는 혁신의 출발점이라는 긍정적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39세 이하의 청년창업은 2021년 51만 1387개로 전체 창업 141만 7973개의 36%이고, 기술기반 업종의 청년창업은 8만 9748개로 청년창업 수의 17.5%로서, 기술기반 업종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생계형 창업에 편중되고 있다. 이제 청년창업의 양적인 성장보다 질적인 성장에 대한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청년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하고,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청년 분과 정책자문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2030 자문단’을 공개 모집하는 등 청년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우리사회가 청년창업의 질적인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첫째, 보다 준비된 창업을 유도해야 한다. 30세 미만 청년은 다른 세대에 비해 직접적인 현장의 경험의 기간이 비교적 짧음에도 불구하고 창업 준비소요기간은 6.7개월로 전체 세대 중 가장 짧다. 이를 적절한 교육을 통해 보완하고자 하나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최근 온라인·이론 중심의 창업 강좌가 증가하는 상황은 다소 걱정스럽다. 이에 대학 등에서 실시하는 기존의 창업교육을 실무중심으로 강화하고 각종 보육기관의 지원프로그램을 공간지원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둘째, 더 준비된 성숙된 창업아이템을 선별해 지원해야 한다. 지원기관 중심에서 민간주도로 지원대상 선정기능을 옮겨가고 아울러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예산 등 자원도 참여기업의 성장성과에 따라 분배되는 체계의 지속적인 고도화가 필요하다. 창업성공을 위한 준비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창업지원 인프라 운영방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셋째, 청년의 창업실패를 용인하는 문화의 확산이다. 창업 실패 경험이 사회적 자산으로 작동하고 일반기업 대비 생존율이 높은 재창업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창업 경험자가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재도전 할 수 있는 세심한 지원 프로그램 운용과 재창업 자금 지원확대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수도권에 편중돼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된 청년창업 인프라를 보완해 나가야 한다. 지방의 인재들이 준비한 지역 특성을 갖춘 혁신적인 창업아이템은 반드시 수도권에 올라오지 않더라도 자본 걱정 없이 지방에서 창업하고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지역별 창업생태계를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다.

청년과 기업가정신 그리고 창업은 모험적이고 역동적이며 또 불확실한 미래라는 특성을 내재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가 청년창업가들에게 적절한 준비과정과 재도전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 계획이 보다 성숙해 질 때 까지 버팀목이 돼 준다면, 우리 청년들이 스스로의 문제를 극복하고 빛나는 미래 주역의 세대로 우뚝 설 수 있으리라 믿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