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보건복지부 변경 지침 수용·확정
공공성 강화 위한 후원 약속 받아
넥슨재단, 운영·사업비 등 지원 방침
한달 가량 지연… 내년 3월 개원 예정

지용환 대전시 복지국장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관련한 사업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지용환 대전시 복지국장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관련한 사업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공공성 훼손 논란이 일었던 중부권 최초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명칭이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최종 수정됐다.

개원 시점은 다소 늦어져 내년 3월 목표로 추진될 방침이다.

14일 대전시는 재단법인 넥슨재단과 협의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실시협약을 수정 체결, 협약서를 공개한다고 전했다.

당초 시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 후원 기업 명칭이 사용되며 공공성 훼손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에 시는 장애인 건강권법에 따른 권역별 재활병원임을 나타내고, 후원기업 명칭 병기가 가능한 보건복지부 변경 지침을 수용해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최종 확정했다.

운영과 관련해서 넥슨재단은 병원의 공공성 운영에 적극 협력하며 운영비, 재활프로그램 사업비, 병원 홍보비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넥슨재단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 보장을 위해 넥슨재단 희망 시 병원 운영위원회에 위원 1명을 참여시킬 수 있도록 규정했다.

개원 시점은 당초 내달 준공, 내년 2월 예정에서 한 달가량 지연돼 내년 3월로 결정됐다.

공사자재 가격 인상과 레미콘 운송노조 파업, 원도급·하도급간 사정 등 불가피한 사유로 지연된 탓이다.

현재 공정율은 82%로 내부 건축공사를 진행 중이다.

당초 병원을 이용하는 장애어린이들을 위한 특수교육은 대전 해든학교 소속으로 6개의 병원파견학급(영유아 2, 초등 2, 중고등 2)이 운영 예정이었다.

시는 시 교육청 협의를 통해 특수학교 교사들이 가정 또는 시설로 직접 방문해 교육 공백 없이 원활한 학습이 이뤄지도록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건립 후 병원운영과 관련해 불필요한 지출의 경우 구조조정 등으로 적자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재활병원 진료와 운영상의 특수성으로 인해 적자 구조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2018년 복지부 공모사업 신청 당시 분석자료에 따르면 개원 후 연간 30억원 내외의 적자가 발생한다고 예측한 바 있다.

국가로부터 재활치료 시범수가 적용, 재활프로그램사업비 지원 등을 확약 받은 상태다.

지용환 시 복지국장은 “공공성이 중시되도록 후원기업과 지속 협력해 나가고 공사의 철저한 공정관리 등을 통해 조기 준공과 개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수학급 운영과 병원 운영 적자 최소화를 위해 사전 철저한 대책 마련과 실행 등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서구 관저동에 지하 2층, 지상 5층, 낮병동 20병상을 포함한 총 70병상 규모로 조성되며 국비와 후원금이 각각 100억원, 시비 294억원 등 총 494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