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기술 미래전략’ 발표… 공급망구축·정책방향 등 제시
400만t급 수소·암모니아 인수기지 구축지로 당진·보령 등 거론
수소트램 개발사업 추진에 대전시 트램방식 수소연료전지 고려

▲ 암모니아 인수거점(발전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충청권 지역이 수소산업 메카로 떠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9일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비전 아래 ‘수소기술 미래전략’을 발표했다. 향후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등에 대한 국정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그간 수소 정책은 수소 승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 일부 활용 분야로 국한돼 있었지만, 이번 정책 수립을 통해 새로운 수소 경제 시대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정책 방향은 △규모·범위의 성장(Scale-Up) △인프라·제도의 성장(Build-Up) △산업·기술의 성장(Level Up) 등 크게 3대 전략으로 구분된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새로운 수소시대를 열기 위해 앞으로 충청권의 역할 수행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데 있다.

세부 이행계획을 살펴보면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유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t급 수소·암모니아 인수기지를, LNG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t급 액화수소 인수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인수거점 기지 구축 계획에는 △(동서)당진 △(중부)보령·신보령 △(서부)태안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충남 당진 기지에서 수도권 LNG 발전소까지 단계적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1단계·2025~2029년·당진-평택→ 2단계·2026~2031년·평택-부천)할 예정이다.

대전 ‘수소 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에도 시선이 고정된다. 정부가 수소산업 전(全) 주기 핵심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세우면서다.

지난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한 센터는 국토의 중심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거점지구에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수소 모빌리티를 확산하기 위해 수소트램을 개발·설계해 시범도시부터 단계적 수소트램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안이 포함됐다.

최근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운영방식을 노면전차(트램) 방식으로 검토 중인 가운데, 도입 대상 열차기종으로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트램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향후 수소산업의 저변 확장을 위해 ‘지역별 특화된 클러스터 조성’까지 계획하고 있는 만큼, 대전과 충남 등이 공조를 통한 수소산업 거점지로 등극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김원동 대전시 에너지정책팀장은 "현재 대전은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한 신산업 창출과 연관 산업 육성 등 새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있다"며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수소도시 사업이나 모밀리티 분야 등 뿐만 아니라 이번 정부 발표에서도 대전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