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 진행한 뒤 청주 도심 통과 여부 발표
확정시 ‘대전 반석~세종청사~오송~청주도심~청주공항’ 노선
거점도시간 연담화, 하나의 생활권으로 시너지… 균형발전 토대

충청권 메가시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권 메가시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의 ‘핵’(核)으로 꼽히는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안(이하 청주도심 노선안)의 확정 여부가 연말에 판가름 난다.

9일 충청권 4개 시·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청주도심 노선안과 기존 충북선 활용론을 놓고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의 결과가 11월 도출(국토부 12월 발표 예정)된다.

충청권은 대전 반석~세종청사~오송~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56.1㎞, 총사업비 4조 2810억원)을 철도로 묶어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지향하는 메가시티 구축과 행정수도 완성에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즉 광역철도를 매개체로 충청권 거점도시간 연담화(連擔化)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때 충청권의 발전을 견인하면서 국가균형발전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2020년 11월 20일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과 행정수도 완성에 합의 이후 ‘1호 사업’으로 청주시내를 경유하는 안과 세종청사~조치원, 보령~공주~세종청사 노선 등 3건을 채택(2020년 12월 14일)하고 정부를 향해 공동건의문을 냈다.

당시 4개 시·도는 건의문에서 "메가시티를 위해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현재 청주도심 노선안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가까스로 대안 중 하나로 반영된 상태다. 국토부는 지난해 4월 청주도심이 빠진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안과 보령~세종간, 세종~조치원간 노선을 제외하는 초안을 제시했다가 충청권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쳤다.

충청권 4개 시·도는 5월 촉구문을 내고 "메가시티 완성에 큰 차질이 예상된다"며 미반영된 노선의 반영을 촉구했다. 기존 충북선을 활용한 광역철도가 청주도심을 패싱하는 등 메가시티 구축의 선결 과제인 하나의 생활권 형성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결국 국토부는 6월 청주도심 노선안과 기존 충북선 활용론을 사전타당성 조사 대상에 올리고 최적의 대안을 찾겠다고 선회했다.

청주도심을 포함한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안의 사전타당성 조사 통과 가능성은 희망적이다.

2020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타당성 조사때 청주도심 통과 노선(B/C 0.87)은 충북선 노선(B/C 0.49)보다 경제성이 우위에 있음이 입증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당시 "청주도심 통과를 반드시 추진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한데 이어 공약으로 서명까지 한 점 등이 근거다.

정부는 올해 4월 청주도심 노선안 등을 지역공약에 반영했다.

한편 충청권광역철도는 청주도심 노선안이 확정될 경우 예비타당성사업 신청(2022년 말)→예비타당성조사(2023년)→기본계획(2024년)→기본 및 실시설계(2025~2026년)→착공(2027년)→준공(2031년) 등의 과정을 거쳐 건설된다. 이민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