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안에 홍보실 신설 등 담겨
구의회 행정자치위서 심의 보류
신설 적절성 추가 검토 必 의견
민주당 수정안 제안 의사 드러내
여·야 협치, 개편 속도 결정할 듯

대전 중구청 전경 [대전 중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대전 중구청 전경 [대전 중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민선 8기 대전 중구의 첫 조직개편안이 구의회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자 민선 7기부터 이어진 조직개편 정체가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발목 잡기’가 아닌 ‘추가 검토’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집행부 조직개편을 놓고 민선 8기 대전 중구의회가 어떤 협치를 보여줄지 주목된다.

4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대전 중구의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은 지난달 29일 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에서 ‘심의 보류’ 결정을 받았다.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기존의 3국 2실 19과 조직체계를 4국 3실 21과로 개편하고 이를 위한 문화경제국, 홍보실, 세원관리과, 공동주택과 등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상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홍보실 신설, 공동주택과 신설 등 적절성에 대해 추가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 한 구의원은 "이번 보류 결정은 조직개편에 대한 반대가 아닌 더 나은 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라며 "홍보실, 공동주택과 등의 신설의 필요성 등을 검토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무원 노조 간담회 등을 통해 현직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하다면 수정안도 제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집행부의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이 상임위에서 발목이 잡히자 다수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같은 당 소속인 구청장의 임기 초 적극 행정을 위한 지원사격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는 지난 7월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 내 불협화음이 발생한 이후 의원 아직까지 당 내 결속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소속 한 구의원은 "지난 원구성 과정에서 당 내 분란이 발생한 후 아직까지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이로 인해 당 내 결집이 약해지면서 같은 당 구청장에 대한 지원 사격에도 힘이 떨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민주당이 추가 검토 및 수정안 제시 의사를 드러냄에 따라 추후 야당 측과의 협치 여부가 민선 8기 중구 조직개편의 속도를 결정할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추후 민주당이 제시한 수정안과 집행부의 원안을 두고 이견이 빗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여·야 의원과 집행부가 어떤 협치의 자세를 보일지가 조직개편의 속도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