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5일 관계기관과 업무협약 예정
신청사 부지 대덕연구개발특구로 가닥
내년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로 1차 이전
청사 신축… 2026년까지 이전 마무리
유치 확정 과정 공무원들 숨은 노력 빛나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이 조기 확정되며 후속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앞서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는 방위사업청을 대전 이전 공공기관으로 관보에 확정·고시했다.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이 공식화 되자 실제 이주를 위한 대전시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우선 오는 15일 대전시는 관계기관들과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개최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방위사업청의 신속한 대전 이전과 이전 직원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대전시를 비롯해 이전 주체인 방위사업청, 서구와 유성구 등 관계기관의 기관장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방위사업청의 신속한 이전을 위한 신청사 건립, 1차 이전 등의 업무 추진과 이주 직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행·재정적 사항을 지원하게 된다.

방위사업청은 내년 상반기에 1차로 지휘부 250여명을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로 임차 이전시키고, 잔여인력 1350명은 청사를 신축해 오는 2026년까지 이전을 마무리하게 된다.

1차 이전 소재지인 서구는 우선적으로 이전 직원들의 거주공간 정보를 제공하는 등 적극 협조할 방침이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도 참여함에 따라 신축 부지가 대덕특구 내로 좁혀질 전망이다.

한편 이번 방위사업청 조기 확정의 이면에는 대전시 공무원들의 숨은 노력이 있어 가능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이 대통령 국정과제에 담기기까지 당위성과 이전논리 마련 등 대전시 차원의 적극성이 빛을 발했다.

이후에도 대전시 관계부서는 방위사업청 실무진들과 면밀한 소통 및 협의를 끊임없이 이어 나갔고 국정과제 선정 약 4개월 만에 이전이 조기 확정되는 쾌거를 얻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업무협약 이후 이달 중 지방이전계획(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 대전시는 내달까지 이전지원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조만간 부지 문제는 정리되는 대로 시장님께서 직접 발표하실 계획”이라며 “신속한 이전을 위해 남은 행정력을 총 동원할 것이며 방사청 직원들이 대전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모든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