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철거·존치 상반된 목소리
이 시장 "공간 활용…철거해야"

청주시청 제공.
청주시청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 옛 청사 본관 철거 논란이 시의회로 확산되고 있다.

시청사 본관은 한범덕(더불어민주당) 전 시장 재임 당시 존치로 결정됐으나 이범석(국민의힘) 시장이 철거 의지를 밝혀 논란이 불거지는 모양새다.

청주시의회 여야는 당론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서로 상반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6일 청주시의회 제72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김영근 의원(바선거구·민주당)은 "문화재청과 협의해 본관 철거를 추진하겠다는 이 시장 발언으로 또 다시 사회적 논쟁과 갈등이 일고 있다"며 "문화재청이 2015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청주시에 ‘청주시청사는 문화재적 가치가 높으니 문화재 등록 절차를 이행해 달라는 권고 공문을 보내왔지만 시는 이런 사실을 외부에 숨긴 채 등록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청주시 부시장은 이 시장"이라며 "이를 번복하면 심각한 사회적 갈등은 물론 새 청사 건립에 막대한 시간·비용이 추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재학 의원(자선거구·민주당)도 5분 발언에서 "청주시청사는 청주청원 통합 당시부터 논의돼 시민 의견 수렴과 민관거버넌스를 통해 현 부지에 시청사 건립과 기존 청사 존립의 결론을 냈다"며 "청주시청사 문제를 전면 재검토한다면 소요된 비용에 대한 설명과 입장, 여론 수렴 등 소통과 대안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맞서 홍성각 의원(바선거구·국민의힘)은 시정질문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없는 본관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지하 4∼5층의 주차장을 넣고 정원으로 꾸미자"고 제안했다.

이어 "본관건물은 그저 1965년에 지어진 오래된 시멘트 건물일 뿐"이라며 "이 건물이 문화재라면 청주 시내에 있는 오래된 건물은 모두 문화재로 지정해야 할 것"이라고 이 시장에게 힘을 실었다.

답변에 나선 이 시장은 "시청사 본관 철거 문제는 추가 확보한 전체 청사 부지의 효율적 활용 여부, 보존할 문화재로서의 가치, 원도심 활성화 기여 등 종합적으로 검토했다"며 "신청사는 현재의 우리 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를 위한 청주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본관은 철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본관을 철거해 지하 주차장을 확대하고 공간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며 "현재 ’시청사 건립 TF‘에서 준비 중인 로드맵이 확정되면 시의회와 시민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시청 본관은 1965년 3층으로 건립된 뒤 1983년 4층으로 증축됐다.

문화재청은 이 건물이 비대칭 형태를 띠는 등 근현대 건축양식을 알 수 있는 자료로 보존 가치가 크다고 판단, 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

시는 2018년 새 청사 건립계획을 수립하면서 이 건물 존치를 결정했고, 2020년 7월 국제 공모를 통해 설계작품을 선정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