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노인시설 축소·폐지 불가피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 거센 반발
사업 규모 확정·주민설명회 지연
중추 역할 앵커건물 착공시점 밀려

24일 대전 스타트업 파크 앵커건물 공사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24일 대전 스타트업 파크 앵커건물 공사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속보>=대전 유성구 충남대학교·카이스트 부근에 전국 최대 규모 창업 타운을 건설하는 ‘대전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지난 5월 25일 3면, 지난달 12일 1면 보도>

대전시가 구상하는 창업생태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앵커건물’의 착공시점이 사업대상지 인근 주민 반발과 사업 규모 조정으로 늦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중소기업벤처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대전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 추진을 본격화한 이후 지난해까지 총 3개 창업 공간(D1·D2·D3)을 준공했고, 이들을 하나로 연결할 네트워킹 기구인 앵커건물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유성구 곳곳에 지어진 3개의 창업지원센터들은 각각의 역량을 결집시킬 중심 조직·기관이 필요한데, 바로 이 앵커건물이 3개 건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즉 앵커건물이 완성돼야 대전스타트업파크에 의한 지역주도형 혁신창업 생태계가 완성되는 셈.

그러나 원래 계획대로라면 이달 착공이 이뤄졌어야할 앵커건물은 여전히 주민설득단계에 발이 묶여있는 상태다.

건물 공사를 위해선 사업부지 인근 공원·노인시설의 축소·폐쇄가 불가피한데 주민들은 시의 일방적 통보에 의한 여가·복지시설 상실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

지난 5월 본보 보도 이후 시는 주민과의 갈등 해소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으나 3개월이 지난 현재 주민들은 여전히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관 이해관계 충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가 정한 사업 지연 최종 한계기간은 ‘이달 말’이다.

올해 무사히 앵커건물 공사 첫 삽을 뜨기 위해선 이달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달 공사업체 계약절차를 밟아야 하기에 주민 동의가 시급한 상황이다.

데드라인이 임박해오자 시는 갈등조정전문가를 투입하는 등 차선책까지 총동원하고 있지만 가시적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지난달 시가 앵커건물 조성계획을 전면 수정하기로 결정하면서 사업규모 확정과 이에 대한 주민설명회, 유관 기관과의 계약도 더욱 지연된 상태다.

총사업비 증가로 인한 행정절차 장기화를 우려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는 하나 원자재값 상승 등의 변수를 예상하지 못한 시 행정력이 아쉽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시 관계자는 “최근 앵커건물 최종 설계안이 나와 창업진흥원과의 수정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며 “예상보다 행정절차가 지연되긴 했지만 연내 착공을 목표로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