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단체-지역 국회의원
국비 예산 등 정책협의회 필요성
대전, 내달 2일·충북, 23일 추진중
충남, 지난달 초 정책협의회 가져
세종, 일정 조율… 여야 힘 모아야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충청권 광역단체와 지역 국회의원들간 내년도 국비 예산등 현안에 대한 정책협의회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지방선거를 통해 충청권 4대 광역단체장이 교체되면서 지역의원들간 협업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다만, 광역단체와 지역 의원들간 일정 조율 때문에 정책협의회 일정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15일 본보 취재를 종합해보면, 대전시 정책협의회는 다음달 2일, 충북도 협의회는 23일 추진중이고, 세종시는 아직까지 계획이 없다.

충남도는 지난달초 정책협의회를 가진바 있다.

대전시의 경우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이장우 시장이 새로 선출되면서 ‘시장은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더불어 민주당’ 구도가 됐다.

대전지역구 7개 의석 모두 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여야간 정책 협치가 더욱 필요해진 이유다.

대전시는 지난달말 경 정책협의회를 진행하려 했지만 일정 조율이 안돼 무산됐는데 이번에는 성사될지 주목된다. 대전시가 개최하는 정책협의회는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창구로 시와 국회의원들간 협조가 필수적이다. 여당이 된 국민의힘 소속 시장은 예산확보 등에 무한책임을 지고 있고, 야당이 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예산확보를 위한 상임위 활동에 총력전을 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북도의 경우 국민의힘 김영환 도지사가 새로 선출되면서 여야 지역구 의원들과 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충북지역구는 8명의 국회의원중 국민의힘 4명, 민주당 4명인 상황으로 여야간 균형을 이루고 있다.

국민의힘 김 지사는 국비 예산안에 대한 무한책임을 갖고 있고, 여야 의원들은 국회에서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한 상임위, 예결위 활동을 벌이게 된다.

충북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도와 지역의원들과 협업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국민의힘 최민호 시장이 새로 선출된 상황으로 2명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 정책협의회 일정은 따로 잡혀 있지 않지만 정기국회 전후로 일정이 조율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의 경우 세종 국회의사당, 세종 대통령 집무실 설치 등 굵직한 현안이 잇따르고 있어서 새로운 시장과 국회의원들간 여야 협의가 주목된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