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행 계획서 연장 기한 임박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교육청이 교육부로부터 교원연구비 원상복구 이행 계획서 제출 기한을 한 달 연장한 가운데, 연장한 기한인 18일이 다가왔지만 아직까지 원상복구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도교육청의 결정이 지연되자 충남 교원단체는 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요구를 명확히 거절할 때까지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1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가 요청한 교원연구비 원상복구 이행 계획서를 18일까지 제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도교육청이 직급별·학급별로 차등 지급되던 교원연구비를 지난해부터 7만 5000원으로 통일해 지급하자 교육부와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라며 도교육청으로부터 교원연구비 원상복구 이행계획서 제출을 요구해왔다.

당초 교육부는 지난달 20일까지 계획서 제출을 요구했지만 도교육청이 답변 기한까지 교육부의 계획서 제출을 거절할 것인지, 제출할 것인지 결정을 내리지 못해 18일까지 답변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이에 또다시 답변 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도교육청은 여전히 원상복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교원연구비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지만 다시 차등지급으로 돌아갈 명분이 적고, 차등지급으로 돌아갈 경우 도내 교원 반발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원연구비를 받는 도내 학교 선생님들의 입장 등을 고려하다 보니 협의가 늦어지고 있다"며 "17일이나 18일 즈음 도교육청 입장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교육청의 입장 정리가 지연을 거듭하자 교원연구비 원상복구를 반대하고 있는 지역 교원단체에서는 답답함을 내비치고 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16일부터 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재개하고 김지철 교육감 면담 요청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현 전교조 충남지부장은 "도교육청에서 교육부에 명확하게 교원연구비 원상복구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며 "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재개하고 김 교육감에게 면담을 요청해 도내 교원들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할 경우 도내 선생님들의 사기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충남교육청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남교육청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