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발전의회 구성… 홍보 ‘전력’
국방국가산업단지 2027년 준공
군 관련 기관 인접 등 당위성 피력
남부권 각 사회단체서도 힘 보태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국방부 산하 방위사업청이 논산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당위성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논산시가 국방발전협의회 구성과 국회토론회등 다각적인 행정력과 정책적 홍보를 통해 방사청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논산시는 오는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방발전협의회 구성과 출범식을 갖고 효율적 유치활동을 통한 공감대 조성 및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춘 논산시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어 오는 26일에는 국회에서 논산시와 김종민·성일종·한기호·신원식 국회의원 주최,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주관으로 방위사업청 논산이전에 대한 정책세미나를 열고 논산이전의 당위성을 홍보,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난 1일에는 이상희 前 과학기술부 장관이 논산시를 방문, 시 공무원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국방위 벤처의 세계화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 "방위사업청 이전의 최적지는 논산"이라고 강조하면서 향후 논산시의 방위사업청 이전 추진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논산시에 힘을 실어 줬다.

이처럼 논산시가 방사청 유치에 전방위적으로 전력하고 있는 가운데 논산시는 물론 계룡시와 부여, 서천, 공주, 금산군등 남부권 각 사회단체에서도 방사청 논산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창구 前국방대학교 논산유치추진위원장은 "육군훈련소가 1951년도 논산시 연무읍에 창설되면서 각종 군 소음 문제 등으로 지역민들이 큰 불편함을 겪으면서도 국가적 대의를 위해 인내해 왔다"며 "방사청 이전지가 지역의 이해관계가 아닌 대한민국 국방실현과 국가균형발전의 큰 테두리 안에서 논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룡시 모 사회단체장도 "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대, 육군항공학교 등 국방 관련 교육기관이 다수 존재하고 계룡의 3군 본부, 익산 부사관학교 등 군 관련 기관과 인접해 있어 명실상부한 국방의 중심지"라며 "현재 전국 최초 전력지원체계 중심의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가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는 만큼 논산이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부여군 모 사회단체장은 "방위사업청이 들어설 경우 부여와 공주, 서천, 계룡, 금산 지역을 논산이 중심이 되어 견인하고, 지역 공동경제권을 통한 상생발전을 이끄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남부권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서는 공동경제를 견인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할 방위사업청 이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위사업청 논산유치는 민선 8기 백성현 시장이 취임하면서 육군훈련소와 국방대, 육군항공학교 등 국방 관련 교육기관과 국방국가산업단지등이 소재한 입지적 여건의 강점을 내세우며 관계요로를 방문하는등 방위사업청 논산 유치를 위해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논산시청 전경
▲논산시청 전경

논산=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