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문화·휴식공간 제공 목적
5일간 ‘차없는 청사’ 시범운영
道, 외부임시주차장 규모 확대
출퇴근용 셔틀버스 투입 실시
道공무원노조 ‘이해불가’ 입장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청사가 실험 대상이 됐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도청 내 주차장을 폐쇄하고 이 공간을 도민과 직원들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겠다며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을 단행한 게 실험 대상에 오른 이유다.

이날 본관 직원 1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범운영은 시작됐다. 충북도는 본관 앞, 서관 앞뒤, 동관 앞뒤 등의 주차장을 통제하고 민원인과 장애인·임신부 직원만 신관 뒤와 농협 옆 공간에 주차하도록 조치했다. 전체 377면의 주차면 중 106면만 개방한 것이다.

충북도는 직원 출퇴근 대책으로 기존 5개소 315면인 외부임차주차장 규모를 12개소 470면으로 늘렸다. 또 도 본청이 소유한 버스 3대와 농업기술원·보건환경연구원·청남대·자치연수원 소유 버스를 출퇴근용 셔틀버스로 투입했다. 산하기관 버스 4대는 본관 직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청주상공회의소, 대현지하상가, 도청 서문 맞은편 등 도청 인근도 운행하도록 했다.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충북도 직원들을 향해 "문화가 있는 아름다운 도청을 만들어 우리들의 일터가 쉼터가 되고 도민들의 사랑을 받는 곳으로 만들어 보겠다"며 "도청을 변화시키고 바꾸는 일은 우리가 가야할 길에서 보면 아주 작은 일"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개혁을 통해 충청북도를 바꿔달라는 것은 저에게 주어진 도민의 명령"이라고도 말했다.

충북도 공무원노동조합 등은 ‘이해불가’라는 입장이다. 주차공간과 개혁이 무슨 연결성을 갖고 있느냐는 물음이 기저에 깔려 있다. 익명을 요구한 공무원 A씨는 "주차법이 보장한 주차공간을 사용하지 않으면 개혁이고 원래 하던대로 사용하면 반개혁이냐"고 했고 B씨는 "김영환 지사가 엉뚱한 곳에서 변화에 시동을 거는데…. 정말 바꿔야 할 것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 주차장 조례에 따른 도청의 법정 주차대수는 322대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3일 입장문을 내고 "도청에 차를 비우는 이유가 궁극적으로 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위함인데 주말이면 다시 주차장으로 사용할 공간에 가능한 일이냐"며 "도청사 주차장이 주민도 직원도 의구심을 갖는 문화, 휴식, 체험 복합공간으로 조성되면 또 하나의 불필요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의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시범운영 후 찬반여부 등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노조발(發) 설문조사 결과가 ‘차 없는 도청사’ 현실화 여부의 중대 변곡점으로 작용할 전망인 가운데 김 지사는 "당연히 직원 여러분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 문제는 도민들에게 직접 여론을 물어볼 필요도 있다"고 진의파악이 쉽지 않은 알쏭달쏭한 발언을 내놨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