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집무실 수순밟기 들어가
활주로 연장 등 3대사업 관심
충북도 ‘화룡점정’ 사업 분류
5선 변재일 의원 등 특임맡아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최근 행정수도 완성의 핵(核)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리스트에 오른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 ‘격’(格)을 갖출 수 있는 국비가 2023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야 한다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충북도는 윤석열 대통령의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공약을 기저에 깔고 활주로 연장, 신활주로 재포장, 국제선 화물터미털 및 여객터미널 확충 등의 예산 확보를 2023년 정부예산 확보의 ‘화룡점정’(畵龍點睛)으로 꼽는다.

28일 충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국정과제에 선정 되면서 2027년 집무실 설치가 유력하다. 때문에 세종시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충청권 유일 공항인 청주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할 준비를 해야 할 ‘적기’(適期)란 견해가 상당하다.

충북지역 국회 국토교통위원실의 한 관계자는 "세종집무실 설치가 수순밟기에 들어갔다 "며 "이 때를 놓치지 말고 청주공항을 키울 수 있는 국비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도 예산담당관실의 한 관계자는 "신활주로 재포장 등의 사업비 확보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확보의 주요 대목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충북도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제시한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 공항 육성 공약과 세종집무실 설치가 맥이 닿아 있다는 해석도 내놓는다. 또 하나의 대통령 집무실 설치는 그동안 청주공항 활성화의 논거로 꼽힌 행정수도 관문공항론, 수도권 대체공항론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충북도 예산담당관실은 청주공항 활성화란 숙원을 풀 수 있는 3대 기반시설 마련의 ‘타이밍’으로 판단하며 반드시 반영해야 할 사업으로 분류를 마쳤다.

3대 사업 가운데 먼저 신활주로 재포장은 총사업비 1100억원 중 실시설계비 10억원 반영이 목표다. 신활주로는 지난 1992년 설치 이후 30년이 경과됨에 따라 위험구간 보강이 필요하고 특히 세종집무실 설치 이후 국제 정기노선 신규 취항이 대폭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재포장의 필요성으로 거론된다.

대형항공기 적재중량제한 없는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연장(2744m→3200m) 역시 신활주로 재포장과 맥을 같이한다. 장차 행정수도 관문공항,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자리매김할 때를 대비해 증가 추세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제선 여객·화물 터미널 확충 역시 신활주로 재포장, 활주로 연장의 논리와 동일한 ‘궤’에 놓여 있다.

세종집무실 설치가 유력해진 상황에서 청주공항 국제노선 다변화 등은 불가피하고 특히 장차 행정수도 세종시가 자리매김할 때를 대비한 시설 확충은 당연해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5선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이 신활주로 재포장 등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특임’을 맡았다.

한편 청주공항 이용객은 연말까지 310만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이란 게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의 예측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