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형 북부본부 취재부장

이제 5개월 남았다.

오는 7월이면 연기군 남면 송원리와 나성리 일원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행정도시)건설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첫마을 사업이 착공된다. 약 35만평을 현 지형을 이용해 자연친화적 주거단지로 개발, 7000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단지를 조성해 2009년 첫 분양을 실시하고 2010년 겨울쯤이면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다.

행정도시의 건설은 국토를 균형있게 발전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하 특별법)를 근거로 추진되는 국가정책사업이다.

특별법에 따르면 행정도시는 오는 2030년까지를 목표년도로 해 인구 50만명이 거주하는 자족도시를 건설, 수도권 인구 분산효과를 극대화시킨다. 또한 행정도시에는 중앙행정기관(12부 4처 2청)을 비롯해 박물관 등 문화시설과 17개 정부출연기관, 대학교 등이 들어선다.

현재 연기군 금남면 대평리에 자리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남인희)은 행정도시 건설의 기본방향인 복합형행정·자족도시, 살기좋은 인간중심도시, 쾌적한 친환경도시, 품격높은 문화·정보도시 건설을 위해 청장을 비롯해 160여명의 직원들이 밤을 낮삼아 불을 밝히고 있다.

성공적인 행정도시 건설은 충청인의 염원일 뿐만 아니라 수도권 과밀화를 해결하고 국토의 균형개발을 원하는 전국민의 바램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같은 국민적인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연구기관의 용역결과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특히 행정도시 건설을 반대하는 일부 세력들과 집단들이 오래전에 조사되고 연구된 결과물들을 교묘하게 일부 언론을 활용해 침소봉대, 인구에 회자시키고 있어 우려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수도권 언론들은 2012년 이후 행정도시가 건설되고 시범주거단지가 들어서면 서울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을 위해 무료통근버스를 운영하고 통근열차를 단체로 할인해 이용하는 통근대책을 추진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한 건설교통부가 지난 해 4월 정부 과천청사에 근무하는 공무원 307명을 대상으로 '과천청사 이전시 수도권 내 주택처리 계획'을 조사한 결과 10명중 8명은 행정도시로 청사가 이전하더라도 서울이나 수도권에 살던 집을 팔지 않을 계획이며, 10명중 6명은 청사 이전시 혼자 또는 가족의 일부만 행정도시로 이사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뿐만아니라 한국토지공사가 건설교통부로부터 용역을 의뢰받아 지난해 10월 건교부에 제출한 '정부과천청사 종전부지 활용방안 수립연구' 보고서는 정부과천정사가 행정도시로 이전하면 과천지역의 연간 생산규모가 1조 1300여억 원 줄고 실업자도 1만여명 발생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 밖에도 행정도시 건설로 인한 각종 부작용과 막대한 국가예산만 낭비할 것이라는 설문조사와 용역결과들, 그리고 이들 자료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필요한 부분만 부각시키는 보도가 이어지면서 불필요한 오해들이 파생되고 있다.

단순한 용역결과물이 마치 정부의 확정된 정책인 양 입에 오르내리고, 정책 수립을 위해 추진된 설문조사 결과가 전체 여론인양 호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정부와 행정도시 건설청은 행정도시 추진을 달가워하지 않은 세력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음을 직시하고 조속한 국가균형 발전을 위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대전·충청권 주민들은 행정도시에 건설에 딴지를 거는 세력들과 집단들이 대한민국 땅에 발을 붙히지 못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