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20여일 만에 곳곳에서 아우성
‘대표 공약’ 양육수당 계획수립 어려움
버스업계, 유가대책 호소에 원론 답변
코로나 확진 속출… 재확산 우려 겹쳐

김영환 충북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민선 8기 ‘김영환호’(號)가 출범한지 20여일 만에 곳곳에서 ‘아우성’이다. 버스업계는 충북도를 향해 "유가가 급등하는 등 회생 불가능한 현실"이라며 "긴급 특별재정 지원에 나서라"고 촉구했고 김영환 지사의 공약인 양육수당안(案)이 대체 무엇이냐는 질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추이까지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다.

충북도는 지난 19일 "버스업계의 급등한 유가 부담액을 면밀히 검토해 재정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충북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 이날 도청을 찾아 어려움을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한데 대해 충북도가 "검토 중"이라는 원론적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가가 급등해 버스업계가 회생 불가능한 어려움에 처했다는 게 충북도버스운송사업조합의 설명이다.

이날 충북도가 아닌 정부를 겨냥한 항의였지만 한국낙농육우협회 충북지회도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개최해 또 하나의 아우성을 만들기도 했다.

지역 일각에서는 이날 하루 종일 도청 안팎이 ‘시끌시끌’했다며 장탄식이 흘러나왔다.

이 뿐만이 아니다. 김영환 지사의 월 100만원 양육수당 공약안(案)이 계획 수립 과정에서부터 난항을 겪으면서 곳곳에서 "도대체 공약을 지킬 의지가 있느냐"는 물음이 제기된다.

김 지사의 스텝이 매끄럽지 못한 게 기저에 깔려 있다. 김 지사는 취임 이후 정부가 부모급여를 실시한다며 민선 8기 100대 공약과제에서 양육수당을 뺐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도지사가 된 후 정부 정책을 포함해 자신의 공약을 만들려는 것은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지사는 "철회나 파기가 아니라 장기 정책과제로 선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급기야 김 지사는 11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내년부터 정부지원금을 포함한 양육수당을 지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나 충북도 방안은 아직 없다. 충북도는 보건복지부 방안이 확정돼야 도청 차원의 답안지를 구체화할 수 있다며 소요 예산을 추계하지 않고 있고 충북도와 시·군 재정 분담 문제와 관련해서도 손을 데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방안에 맞춰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반론이 터져 나온다. 기획재정부가 지난달 16일 내년부터 0세 월 70만원·1세 월 35만원, 2024년부터 0세 월 100만원·1세 월 50만원의 부모급여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보건복지부는 세부안을 다듬고 있다.

‘코로나19’는 재확산을 우려하는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21일 0시 기준 확진자는 1893명 추가 발생했다. 이는 1주일 전인 지난 13일 1044명과 비교하면 849명이나 많은 수치(數値)다. 심각한 점은 도내 11개 시·군 전역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확진 판정이 쏟아진 대목이다. 안전지대가 없다는 얘기다.

도내 한 유력인사는 "김영환 지사가 1일 취임한 이후 조용한 날이 없다"며 "도청이 최종 컨트롤 타워인데 그 기능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