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훈련소·국방대 등 위치해 입지적 여건 충분, 백성현 논산시장 광폭행보
남부 지역 주민들, 인구감소·지방소멸 대응 등 이유… 기관 이전 공감대 형성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국방부 산하 외청인 방위사업청이 이전지가 가장 적합한 논산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당위성 여론이 논산은 물론 남부권으로 확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논산시는 민선 8기 백성현 논산시장이 취임하면서 육군훈련소와 국방대, 육군항공학교 등 국방 관련 교육기관과 국방국가산업단지등이 소재한 입지적 여건의 강점을 내세우며 관계요로를 방문하는등 방위사업청 유치를 위해 온 힘을 다쏟고 있다.

방위사업청 논산유치는 백성현 시장의 가장 핵심적인 선거공약으로, 백 시장은 김병준 전 대통력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과 군 관계기관등을 방문하는등 방위사업청 논산 유치를 위해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백 시장은 "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대, 육군항공학교 등 국방 관련 교육기관이 다수 존재하고 계룡의 3군 본부, 익산 부사관학교 등 군 관련 기관과 인접해 있어 명실상부한 국방의 중심지"라고 전제하고 "현재 전국 최초 전력지원체계 중심의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가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며, 국방의 수도로서 논산의 강점을 내세우며, 방위사업청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같은 논산시의 방위사업청 논산유치와 관련, 충남 남부권 지역민들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방위사업청이 들어설 경우 서천과 부여, 공주, 계룡, 금산 지역을 논산이 중심이 되어 견인하고, 지역 공동경제권을 통한 상생발전을 이끄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남부권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서는 공동경제를 견인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할 기관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

따라서 논산은 물론 남부권 지역민들은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국방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대한민국 자주 국방 실현과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에 대응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방위사업청 논산이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2006년 개청해 7월 기준 정원 1608명으로 방위력개선 사업 수행과 군수품 조달, 방위산업 육성을 총괄하는 종합행정기관으로, 현재 서울 정부과천청사에 입주해 있다.

정부과천청사 방위사업청.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과천청사 방위사업청. 사진=연합뉴스 제공

논산=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