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브리핑 통해 누리호 발사 성공 공식 확인

21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발사 장면을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이경찬 기자
21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발사 장면을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이경찬 기자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성공으로 대한민국은 자력으로 실용급 위성을 발사하는 우주강국으로 거듭났다.

21일 과학기술정통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브리핑을 통해 누리호 발사 성공을 공식 확인했다.

이날 오후 5시 10분 열린 브리핑에서는 누리호의 궤도진입, 성능검증위성 및 위성모사체 궤도 안착과 분리된 위성이 남극 세종기지와 교신에 성공함을 발표했다.

이번 발사 성공은 대한민국이 1톤급 실용 위성을 우주로 보내는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7번째 나라를 의미하며 해외에 의존 없이 100% 우리 기술로 위성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대한민국은 우리 땅에서 우리손으로 만든 발사체를 우주로 쏘아 올리는 7번째 나라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2027년까지 4번의 추가 발사를 통해 누리호의 기술적 신뢰도와 안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누리호는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오후 2시 27분경 연료 충전을 마쳤으며 오후 3시 2분에는 산화제 탱크 충전을 끝냈다. 

이어 오후 4시경 발사돼 2분 뒤 1단을 분리하고 2단을 성공적으로 분리했다.

이후 4시 3분 발사 위성 덮개(페어링)을 분리한 뒤 오후 4시 14분 성능검증위성, 4시 16분경 위성 모사체를 분리하며 순항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