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지킴이 군수·오창읍장 고발
언론사 등 허위사실 유포 고발도
주민참여운동본부 사무실 개소
투표참여 분위기 조성 활동 나서
청원군의회 통합찬성 공개 표명

▲ 2012년 6월 11일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가 주성대사거리 인근 사무실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충청투데이 DB
▲ 2012년 6월 14일 청원지킴이가 이종윤 청원군수를 비롯한 군 공무원들을 주민투표법 위반 행위 등으로 청주지검에 고발하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주·청원 통합을 결정할 주민투표를 앞두고 찬성 단체인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와 반대 단체인 ‘청원지킴이’가 발족하면서 통합 운동의 갈등은 고조되기 시작한다.

중앙부처를 비롯해 충북도, 청주시, 청원군이 통합을 추진하고 있고 여·야 정치권까지 합세하면서 탄력을 받은 운동본부는 주민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에 집중했다. 반대로 민선4기 시절 청원군의 적극 지원을 받았던 통합 반대 단체인 ‘청원사랑포럼’ 시절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규모가 줄어든 청원지킴이는 고소·고발을 통한 찬성 측 압박 전략을 펼쳤다.

앞서 언급한대로 이종윤(현 충북문화재연구원장) 청원군수는 읍·면장 회의를 통해 주민투표율을 읍·면장의 인사에 반영하겠다고 강력하게 경고한 바 있다. 하지만 청원군공무원노조는 통합 반대를 천명한 후 청원지킴이에 합류했다. 청원군 공무원 조직 내에서도 찬성과 반대로 나뉜 갈등이 발생했다.

청원지킴이는 2012년 6월 14일 이종윤 청원군수와 오창읍장을 청주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고발사유는 ‘주민투표법 위반, 허위사실유포 및 직원남용, 부재자투표 신고, 공무원들의 조직적 동원에 대한 적극적 주민투표 활동행위에 대한 주민투표법 위반행위’였다.

고발 전 오창읍장은 부재자투표 신고 건수가 예상보다 저조하자 직원들을 독려한 바 있다. 이를 한 오창읍 공무원이 녹음해 청원지킴이로 넘겼고 고발로 이어졌다. 고발에 대한 반발도 컸다. 상사의 업무지시를 직원이 녹음했기 때문에 ‘불법도청’ 논란이 발생했다. 청원군은 강경대응에 나섰다. 청원군은 녹취를 청원지킴이에 넘긴 공무원이 지방공무원법 상 비밀엄수의 의무를 위반했다고 보고 색출에 나섰다. 후유증은 통합 결정 이후에도 한동안 이어졌다.

청원지킴이는 공무원 외에도 통합 당위성을 보도한 HCN, CJB, 충청투데이를 허위사실 유포로, 청원군선거관리위원회를 부재자 투표신청서 진위여부 미확인을 이유로 고발하기도 했다.

운동본부는 2012년 6월 11일 내수읍 주성대(현 충북보건과학대)사거리 인근 사무실에서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투표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청원지킴이의 계속된 고소고발에 대한 강경대응을 천명하기도 했다. 운동본부는 또 청원지킴이가 홍보물을 통해 통합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청원군선거관리위원회에 검증과 처벌을 요규하기도 했다.

한편 3차 통합 과정에서 통합안을 부결시켰던 청원군의회는 2012년 6월 12일 통합 찬성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하재성 청원군의회 의장(현 청주시의원)을 비롯한 12명의 의원들은 청원군 브리핑룸에서 "민선 4기인 3차 통합 과정에서 반대한 것은 통합 자체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주민의 실질적인 뜻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기 위한 반대 아닌 반대였다"며 "의원들이 통합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주민투표율 33%는 충분히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