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수단 설치·스카이워크 조성
인프라 조성사업서 쟁점 떠올라
민선7기서 답보상태로 머물러
市, 인수위원회에 추진현황 보고
정치적·행정적 부담 적지 않을 듯

보문산 전경. 대전 중구 제공
보문산 전경. 대전 중구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20여년간 개발 논란을 일으킨 보문산 관광거점화 사업이 민선8기 재개될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지난 10일 대전시는 대전시장 인수위원회에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과 관련한 세부 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보문산 관광 거점화는 민선7기에서도 속도를 내지 못한 채 답보 상태로 머물고 있는 사업 가운데 하나다.

대전시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를 ‘대전 방문의 해’로 정하고 워터파크, 숙박시설 등 보문산 관광사업을 위한 민자 유치를 시도했으나 결국 낮은 사업성과 환경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현재 유일하게 최근 산림청 공모로 국비를 확보하게 된 보문산 전망대 사업만 본궤도에 올랐다.

민선7기, 지역사회의 갈등만 야기한 채 감정 소모로 끝나버린 보문산 관광거점화.

민선8기에선 과연 어떤 식으로 이 해묵은 갈등을 종결짓고 추진 동력을 확보할 지 이번 인수위의 개발방향에 이목이 집중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당시 보문산 개발에 있어 합의를 이끌어 내고자 ‘민관공동위원회’를 꾸려 숙의과정을 거쳤지만 결국 합일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의 가장 큰 쟁점 사항은 보문산 전망대와 오월드를 연결하는 ‘이동수단 설치’와 ‘스카이워크 조성(황금로)’이었다.

특히 보문산 전망대와 오월드를 연결하는 이동수단으로 대전시가 제시했던 모노레일 설치 구상은 지역 환경단체들의 강력한 반발로 사업이 전면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

여기에 최근 산림청 공모 선정으로 국비 65억원을 확보 받게 된 보문산큰나무전망대 역시 일부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갈등은 여전히 지속 중이다.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이었던 지난 5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성명을 통해 "민선 8기 대전시와 지방의회는 생물다양성이 보장된 지역의 생태환경 보전에 힘쓰며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길 바란다"며 "민선 7기 보문산 개발은 관광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 합의사항 불이행, 자연녹지지역 보전 법령의 자의적 해석에 따른 무리한 전망대 설치 추진 등으로 환경단체와의 갈등 속에 표류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렇듯 무엇하나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민선8기 시정 역시 정치적, 행정적 부담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 당선인의 경우 그간 선거운동 과정에서 보문산 관광거점화와 관련된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진 않았다.

이에 인수위 관계자는 "아직 당선인의 개발방향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며 "현재 보문산 전망대 위치가 다소 동 떨어져 있어 시너지를 기대하기 어려워 이를 주변 인프라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14일까지 업무보고를 마친 후 각 분과위원회를 통해 세부적인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최윤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