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號 마무리 대형사업
이달말 타당성재조사 심의
관건은 충북구간 우선발주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국민의힘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이 ‘이시종호’(號)의 마무리 숙원사업인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사업에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7일 충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사업(천안~서창~오송~청주~청주공항 59㎞, 1조 2424억원)을 놓고 타당성 재조사 통과 여부를 이달 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이 사업의 당초 총 사업비는 8216억원이었으나 2018년 1월~2000년 3월 기본설계 과정에서 4208억원의 예산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됐다.

충북도 일각에서는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이 8일부터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수인원 20명, 자문위원 무제한)를 공식 가동하고 당선인이 최근 페이스북에 "(자신을) 명예도지사로 임명하고 활동을 즉시 개시하겠다"고 적은 점 등을 들며 윤석열 대통령 측근을 자처하는 김영환 당선인이 인수위 기간부터 ‘이시종호’(號)와 맞손을 잡고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지난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기점으로 시동이 걸린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10년 넘게 이렇다 할 진척이 없어 지역의 대표적 숙원으로 꼽히는 데다 특히 충북구간은 기본계획 대비, 총 사업비 증액과 상관이 없음에도 발주가 ‘하세월(何歲月)’에 빠진 게 기저에 깔려 있다.

실제 충북지역은 억울한 측면이 크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전체 노선 중 충북구간(1270억원)은 북청주역·청주공항역 신설과 역사주변 선형개량 3.6㎞를 공사하는 것에 불과하다. 총 사업비 증액 과정에서 충북구간의 예산 변동은 없었지만 충남구간의 사업비가 대폭 늘어나면서 타당성 재조사에 함께 묶여 있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충북도는 이달 말 타당성 재조사 통과를 자신하고 있다. 기본설계가 완료된 상황에서 사업 자체가 무산된 전례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정부를 향해 충북구간 우선발주가 필요하다는 게 주장을 수년 전부터 하고 있다. 충북도와 정치권은 신설되는 북청주역을 중심으로 청주테크노폴리스사업(2024년 준공)을 구상하고 있는데 충북구간이 지연되면 개발효과 반감 등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고 또 청주 오창 방사광가속기 건설,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 개발 등 철도접근성의 신속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전 정부에서 예타면제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천안~청주공항 사업추진을 전제로 조치원(오송)~청주공항 구간을 제외한 점이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단절 구간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관건은 타당성 재조사 통과 여부가 아니라 충북구간을 우선발주 할 수 있느냐인데 김영환 당선인이 나서야 할 대목이 바로 이 지점"이라고 말했다.

6·1 지방선거에서 이른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등에 업고 있다고 공언한 김영환 당선인이 이달 말 재정사업평가위의 평가에서부터 충북구간 우선발주란 선(先)기류를 조성하고 하반기에 후(後)확정하는 도정역량을 보여줄지 지켜볼 대목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