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5일 발의 공고
반대단체 청원지킴이 등록

▲ 2012년 6월 5일 한 청원군 공무원이 남이면사무소 현관에 청주청원통합 주민투표 발의공고문을 부착하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원군은 2012년 6월 5일 주민투표 발의를 공고했다. 공고의 주요내용은 주민투표 대상은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 주민투표 방식은 찬성과 반대 중 택일, 주민투표 실시 구역은 청원군 관할지역으로 한다였다. 다만 2012년 7월 1일부로 세종특별자치시로 편입되는 부강면은 주민투표에서 제외했다.

이날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는 주민투표 공고와 관련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을 호소했다. 이들은 "국토발전의 축이 수도권에서 중부권으로 이동함에 따라 청원과 청주는 신수도권시대, 중부권시대의 중심기능을 담당해야 할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청원·청주가 하루빨리 인구 100만명 수준의 경쟁력 있는 대도시로 성장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이끌고, 중부권 시대의 맹주로서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시장은 "159만 도민이 하나 돼 충북미래 100년 번영을 준비하는 오는 27일 청원·청주 통합에 대한 청원군 주민투표에 많은 관심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고, 이 군수는 "청원군은 주민투표 기간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홍보탑 ·현수막 설치와 홍보차량 동원 등으로 통합의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민투표 발의 공고와 동시에 찬·반 운동이 가능해졌다. 반대단체가 먼저 등록했다. 통합 반대단체인 ‘청원지킴이’가 주민투표 발의 공고일인 5일 청원군선거관리위원회에 반대단체로 등록했다. 반대단체는 청원군공무원노조와 자유선진당 충북도당, 일부 주민이 중심이 됐다.

청원군공무원노조는 2012년 5월 통합 반대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박현하 자유선진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2012년 4월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청원 통합은 청원군민을 기만하는 사기극"이라고 주장하며 통합 중단을 요구했다.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에서도 이탈자가 나왔다. 이덕근 기획행정분과위원장, 나기수 산업경제분과위원장, 이우균 지역개발분과위원장이 2012년 5월 1일 군민협의회 탈퇴를 선언한 후 통합 반대 단체에 가입했다. 이들이 중심이 된 청원지킴이는 반대 단체 등록 후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나섰다.

이틀 뒤인 2012년 6월 7일에는 통합 찬성 단체인 ‘청원·청주통합 주민참여운동본부(이하 주민참여운동본부)’가 발대식을 가졌다. 주민참여운동본부는 이에 앞서 6일 청원군선관위에 찬성단체로 등록했다. 주민참여운동본부는 변장섭 전 청원군의회 의장, 한빈석 전 충북이장·통장협의회장, 이승훈 새누리당 청원군 당협위원장이 상임대표를 맡았다. 주민참여운동본부에는 청원군을 대표하는 종교계, 시민사회단체가 총 망라됐다. 눈길을 끈 것은 정치권이었다. 당시 민주통합당 충북도당 류행렬 사무처장과 새누리당 충북도당 이규석 사무처장이 주민참여운동본부 결성 준비모임에 나란히 참석해 투표참여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렇게 주민투표 발의 공고 후 찬·반 단체로 등록한 양 단체는 주민투표 성립을 위한 33.3%의 투표율을 놓고 사활을 건 운동을 벌이게 된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