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건축물 210여 개 방치
철도관사촌만 공약으로 거론
전국적 보존·활용 정책 논의
시민·단체장 보존 의지 필요

▲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인 산업은행 대전지점 건물에 안경점이 들어서 있다. 사진=조선교 기자
▲ 리모델링을 위해 비계 등이 설치된 동양척식회사 대전지점 외관. 사진=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전국적으로 근대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 공약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만 정작 이러한 자원이 즐비한 대전에서는 외면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러 문화유산이 민간에 맡겨져 있거나 사실상 방치된 상태지만 이번 6·1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이미 부처 사업 등이 추진 중인 철도관사촌 만이 공약으로 거론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8일 대전시의회 등에 따르면 대전의 근대 건축물은 모두 21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시의회에서는 근대문화유산의 공공 매입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대안으로 문화유산기금 조성을 위한 조례가 통과돼 지난해부터 시행됐다. 그러나 해당 조례를 통해 지원받기 위한 미래유산은 아직까지 단 한 건도 지정되지 않았다.

대전지역 대표 근대문화유산으로는 옛 충남도청사나 철도관사촌 뿐만 아니라 산업은행 대전지점과 동양척식회사 대전지점 등이 있지만 각각 대형 안경점으로 운영 중이거나 개인 소유로 리모델링이 진행 중이다. 또 대전역 철도보급창고는 2000년대 대전역 동광장 공사가 시작되면서 모두 철거돼 문화재로 등록된 한 동만 남겨두는 등 문화유산의 소실이나 민간에게 맡겨지는 상황이 반복돼왔다.

이런 가운데 대전지역 지방선거 현장에서는 문화·관광 분야 공약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형태에 치우거나 전반적인 문화유산의 보존에 대해선 관심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시장 선거에 나선 여·야 후보들은 동구 소제동의 철도관사촌에 초점을 맞췄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문화재청 사업 등을 통해 철도테마파크 근대역사문화 공간 조성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이장우 후보는 철도인재개발원과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철도 역사 문화와 연계한 ‘대전 0시 축제’ 육성 등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미 소제동에 정부 부처의 사업이 추진됐거나 관련 계획이 수립돼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정작 지원이 시급한 이외 유산의 공약 수립을 기피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민간 소유의 경우 매입 절차나 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언급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타 지자체를 살펴보면 대전보다 관련 정책이 월등히 앞서나가고 있다. 후보자들의 의지가 부족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일례로 근대문화유산 거점으로 꼽히는 전북 군산과 인천 등에선 과거부터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방안 등이 공약의 단골 소재로 제시돼왔다.

충청권의 경우 충남 서천에서 민선 6기 선거 당시 노박래 후보가 관련 공약을 내걸었고 서천 판교의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이 예고됐다.

이에 대해 안여종 대전문화유산울림 대표는 "현 상황에서는 이미 조성된 근대문화유산 탐방로나 근현대사 전시관, 태미오래 등에 대해서도 시민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며 "유산의 보존과 함께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도 공약에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