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신문]
교과서 3번 정독·문제집 풀이·기출문제 파악으로 지필고사 준비

요즘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중학교 2학년 부터 지필고사라는 시험을 처음 접하게 된다.

이 시험은 학생들의 학력을 평가하기 위해 있는데, 학생들은 이 시험에 대해 걱정이 많고, 불안감이 크다.

곧 1학기 중간고사를 보게 될 텐데, 공부를 하지 않았거나 시간이 촉박한 학생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번째로 추천하는 방법은 교과서를 세 번 정독하는 것이다. 처음 읽을 때는 간략하게 내용 파악만 하고, 두 번째 읽을 때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읽는다.

마지막으로 핵심 키워드나 핵심 내용에 형광펜으로 표시를 해서 읽으면 어느 정도 개념이 잡히고, 교과서의 내용이 대부분 이해가 갈 것이다.

두 번째는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다. 교과서 혹은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을 풀어보며 개념을 다지고, 틀린 문제들을 확인해 내가 어떤 것을 헷갈려 하는지 알아보면 된다. 틀린 문제들은 선생님에게 묻거나 해설, 강의 등을 보며 이해하고 풀어나가면 된다.

마지막으로 학교의 기출 문제를 찾아 풀어보면 된다. 작년이나 재작년 기출 문제들을 보며 선생님이 출제하시는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면 본 시험에 출제되는 문제들을 대부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시험에 대비한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오민지 명예기자/홍성여중 2>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