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책협의대표단, 일본 총리관저서 기시다 총리와 만나
정진석 부의장 "한일 양국, 공공 이익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 모아"

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대표단의 단장인 정 부의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모습. 2022.4.26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대표단의 단장인 정 부의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모습. 2022.4.26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인 정진석 국회 부의장은 2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양국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한일관계 복원을 위해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을 맡고 있는 정 부의장은 이날 오전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와 오전 10시40분 부터 약 25분간 면담을 실시했다.

정 부의장은 면담한 후 취재진에게 "새로운 출발선에 선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서, 서로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바람직한 대화를 많이 나눴다"고 면담 내용을 설명했다.

정 부의장은 이후 제국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했다"며 "(기시다 총리가) 윤 당선인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친서 내용과 관련해 "김대중-오부치 두 정상 간 합의, 즉 과거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해나가자는 두 정상의 합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자는 것이 윤 당선인의 새 한일관계에 대한 정리된 입장"이라며 "친서에 이런 취지의 내용이 담겼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 부의장은 "한일 양국이 새로운 출발선에서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자는 데 일본 총리도 공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 신뢰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러기 위해 코로나19 등으로 중단된 인적교류의 확대와 활성화, 이를 위한 제반 제도적 기반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고 기시다 총리도 공감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김대중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1998년 김 전 대통령이 오부치 게이조 당시 일본 총리와 함께 발표한 ‘21C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이다.

이 선언은 양국이 과거를 직시하며 미래를 열어간다는 내용으로 1965년 한일 관계 정상화 이후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킨 선언으로 평가받는다.

정 부의장은 내달 10일 윤 대통령 취임식에 기시다 총리의 참석 여부와 관련해 "정상의 취임식 참석은 관례에 따라 일본이 결정할 문제로 취임식 초청은 없었다"며 "일본이 (기시다 총리의) 참석 의사를 보내오면 우리는 성의를 다해서 모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은 강제징용 자산현금화 문제와 관련해 굉장히 엄중한 인식을 하고 있는데 그 인식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며 "모든 당사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2015년 위안부 합의 정신에 따라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상처 치유 정신에 입각해 양국 해법을 마련하는 외교 노력을 기울이자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