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투심 통과 이후 본궤도 올라
대전시, 4곳 시·도와 협의체 구성
21일 첫 간담회… 추진현황 공유
‘국비 확보’ 위한 공동대응 총력

사진 = 대전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사진 = 대전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가 대전의료원의 차질없는 건설과 안정적 정착을 위해 4곳의 광역지자체와 협력에 나섰다.

최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에 통과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은 추진동력을 얻어 이달 건설공사 기본계획 고시를 앞두며 본격적인 착공 절차에 들어섰다.

이에 대전시는 착공 전까지 향후 의료원 운영에 있어 행정상의 시행착오와 국비확보 등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료원을 설립 중인 타 지역과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대전과 함께 지역의료원을 조성 중인 지역은 현재 부산시, 광주시, 울산시, 경북도 총 네 곳.

현재 대전과 부산, 경북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지역으로, 광주와 울산의 경우 설계비가 편성돼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는 단계다.

서부산의료원은 민간투자방식, 대전의료원과 경북의 진주의료원은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대전시를 주축으로 시·도간 정보교류 및 공동협력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앞서 이들 지자체는 지난해 11월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심포지엄’에 참석해 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첫 간담회는 오는 21일 대전시청에서 개최되며 협의체 구성방안과 그간의 시·도별 의료원 건립 추진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들 지자체가 공동대응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국비 확보’ 때문이다. 코로나19 이후 전국적으로 공공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며 지자체별로 의료원 신설을 위함 움직임이 거세졌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의료체계에 대한 지역민의 염원이 높아졌고 지역의료원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최근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를 막론한 예비후보들의 의료원 설립 공약도 난무하는 실정.

한정된 자원에서 지역별로 예산을 쪼개야 하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의료원 관련 국비확보를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광역협의체를 구성해 국비 확보에 있어 공동의 목소리를 내 힘을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건립과 관련해 여러 행정적 문제점들에 대한 노하우를 교류하며 시행착오는 최소화하겠다는 복안도 담겨있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총사업비 1759억원을 투입해 동구 용운동 선량지구에 연면적 3만 3148㎡로 지하 3층~지상 6층, 319병상 규모로 건립되며 오는 2024년에 첫 삽을 떠 2026년 문을 연다. 최윤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