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결정방법 협의 상호간 협조
기본원칙 배려·양보·포용 내세워
초대 민간사회단체장 청원 출신
민간차원 대승적 양보 통합촉진

▲ 2012년 3월 8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청주청원통합추진공동협의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2012년 3월 8일 청주·청원통합추진 공동협의회(이하 공동협의회)가 발족했다. 협의회는 통합 추진 과정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쟁점사항을 협의 조정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김형근 충북도의회 의장, 연철흠 청주시의회 의장, 하재성 청원군의회 의장, 청주·청원통합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의회) 이상훈 위원장·이두영 사무국장,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이하 군민협) 이수한 공동위원장·남기용 사무국장이 참여했다. 이날 협의회는 2012년 6월 통합결정을 위해 시민협의회·군민협의회의 빠른 협의·조정이 필요하며, 4월까지 통합결정 방법이 확정될 수 있도록 상호간 협조키로 합의했다.

같은해 1월 12일 군민협의회가 상생발전방안을 청주시에 전달하며 시민협의회 구성까지 모든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2월 6일 시민협의회가 출범했다. 한달여 기간 동안 시민협의회와 군민협의회는 물밑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가장 시급한 것은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의 통합에 대한 진정성 확인과 함께 양 측의 불신과 오해를 해소하는 일이었다. 청주시 측에서는 이 군수가, 청원군 측에서는 한 시장이 ‘통합 의지가 없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었다.

시민협의회와 군민협의회 임원들은 한 시장과 이 군수에 대한 상호 만남을 가졌다. 허심탄회한 만남은 성공적이었다.

이두영 시민협의회 사무국장은 "이 군수는 대화 내내 청원군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할 경우 어떻게 개표조건인 33.3%를 넘길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유효투표율을 넘지 못하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것에서 신뢰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남기용 군민협의회 사무국장도 "한 시장은 상생발전방안을 어떻게 타결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고, 특히 막대한 재정이 투입 될 시내버스요금단일화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에서 통합에 대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공동협의회 발족 전부터 군민협의회가 제안한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었다. 군민협의회의 협상 파트너는 시민협의회였다.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답변 역시 시민협의회의 몫이었다. 그래서 시민협의회는 상생발전방안 논의 및 통합 추진 과정에서의 기본 원칙을 ‘배려’, ‘양보’, ‘포용’으로 세웠다.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답변 시기가 다가오고 있었다. 군민협의회 내에서도 상생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있었다. 혐오시설의 위치는 ‘무조건 청주시’로 하자는 안, 통합 후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의 인사를 1대 1로 하자는 안 등 통합 반대파들이 요구한 다소 무리한 안들이 첨예한 갈등 끝에 조율된 후 청주시에 전달됐다. 따라서 시민협의회의 답변에 따라 군민협의회 내 통합 반대파가 목소리를 높일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거듭된 논의 끝에 시민협의회는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회신에서 부정적 표현을 배제하기로 했다. 그래서 상생발전방안에 대한 청주시 각 실무부서의 검토를 거친 답변안은 ‘수용’과 ‘계속 검토’로 표현됐다.

이에 앞서 시민협의회는 2012년 3월 7일 청주시 민간사회단체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청주·청원 통합 후 초대 민간사회단체장을 청원군 출신에게 양보하는 안이 논의됐다. 결과적으로 통합 후 100% 이행되진 못했지만 민간사회단체장의 양보는 청주시를 넘어 민간차원의 대승적 양보로 통합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