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코스 市 랜드마크 대전엑스포광장서 ‘스타트’
B코스 대화대교 하부~삼천교 신나게 ‘씽씽’
C코스 ‘찐’ 자전거 라이더라면 이 코스가 ‘딱’

▲ A코스
▲ B코스
▲ C코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3·1절을 맞아 애국선열들을 기억하기 위한 ‘2022 3·1절 기념 언택트 자전거 대행진’이 3월 1일부터 시작한다.

중부권 최대 일간지 충청투데이가 주최하고 대전시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내달 1일부터 13일까지 대전 3대 하천 및 엑스포시민광장 일원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포함해 △A코스(갑천 7.2㎞) △B코스(대전천 6.8㎞) △C코스(유등천 20.4㎞) 등 모두 3개 코스로 구성됐다.

행사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행사 첫날인 내달 1일 오전 10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 13일간 각 코스 출발지점에 있는 입간판의 QR코드를 휴대전화로 스캔한다. 행사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기본 인적사항을 등록해 회원가입을 완료한다. 로그인 후 지정된 3개의 코스 중 유등천 코스를 완주하거나, 2개 이상의 코스를 완주(QR코드인증)하면 자동으로 참가가 완료된다.

QR코드는 1개 코스당 시작→반환점→종료 총 3개 포인트에 위치하며 전체 9개 QR코드가 운영된다. 각 코스는 코스별 컨디션에 맞게 6~20km 내외 길이로 마련됐다. 자전거를 즐겨 타지 않는 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부담 없이 라이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된 것이다.

참가자들을 위한 정보 제공에도 공을 들였다. 참가자들이 시작지점과 반환점, 종료지점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각 지점에 입간판을 설치해 안내를 도왔다. 코스 중간중간에도 충분한 안내 문구를 통해 참가자들이 원활하게 라이딩을 진행하도록 했다.

위험 구간 및 안내가 필요한 구간에는 주의간판을 세워 참가자들의 안전도 도모했다. 또한 모든 코스는 종점과 시작점이 연결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이번 ‘2022 3·1절 기념 언택트 자전거 대행진’에선 완주자를 위한 경품과 △타슈 활성화 △SNS홍보 △행사후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된다. 먼저 3개 코스 중 유등천 코스나 2개 이상의 코스를 완주한 참가자 선착순 1000명에게 문화상품권 1만원권이 지급된다. ‘타슈 활성화 이벤트’도 진행한다. 시 공영자전거인 타슈를 이용해 대회에 참가하는 이들에겐 타슈 대여비가 지원되고 추첨을 통해 자전거, 전자기기 등 경품도 지급된다. ‘SNS홍보 이벤트’는 참여 대상이 대폭 확대됐다. 3코스 중 1개 코스만 완주 후 SNS에 홍보하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행사 홈페이지 및 개인 SNS에 대회 참가 후기를 올린 이들에 대해서는 문화상품권 3만원 등 경품을 지급한다. 자전거 대행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부의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를 통해 시민들은 코로나로 생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신용 충청투데이 대표이사는 "충청투데이는 3·1절을 맞아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저탄소·녹생성장의 원천인 자전거 타기를 실천하기 위해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올해 ‘2022 3·1절 기념 언택트 자전거대행진’을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으로 진행해 코로나 감염을 차단하는 동시에 지역민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A코스]
대전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대전엑스포시민광장을 시작으로 엑스포다리 → 제2엑스포교 → 대덕대교 → 카이스트교 → 유림공원 반환 → 하나로 아파트 110동 방향 → 카이스트교 → 대덕대교 → 제2엑스포교 → 엑스포다리 → 대화대교 하부를 종점으로 마무리된다.

길이는 약 7.2km다.

A코스 참여자는 B코스를 함께 완주해야 완주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코스]

B코스는 대덕구 대화대교 하부에서 출발해 한밭대교 → 세월교 → 한남대교 → 현암교 → 현암교 150m 앞 반환 → 현암교 → 한남대교 → 세월교 → 삼천교 근처에서 끝난다.

B코스 완주자는 A코스를 함께 완주해야 완주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코스의 길이는 약 6.8km다.

[C코스]

가장 긴 코스인 C코스는 삼천교를 시작으로 용문교 → 수침교 → 가장교 → 태평교 → 유등교 → 도마교 → 버드내다리 → 복수교 → 사정교 → 안영교 반환 → 사정교 → 복수교 → 버드내다리 → 한밭가든아파트 105동 부근 다리를 통해 복수근린공원 방향으로 건너기 → 도마교 → 유등교 → 태평교 → 가장교 → 수침교 → 용문교 → 삼천교 → 한밭대교 → 대화대교 → 대전엑스포시민광장에서 마무리된다.

A, B 코스를 합한 것보다 긴 약 20.4km다.

진정으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된 코스다.

C코스 완주자는 해당 코스만 완주하면 경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