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김양수 회장
저가 하도급·공사대금 결제 지연 영향
하도급 공사 참여업체 대금확보 난항
실질적 제도 개선 위해 최선 다할 것
대전시 도급 전담부서 설치·가동 성과
대형 현장의 하도급률 점검 지속할 것
재건축·재개발 조속 착공 꾸준히 건의
코로나로 철근·콘크리트 공사 어려움
공사 규모·현장 따른 방역 강화 대비
인력운용·기간·설계변경 등 검토 필요
공공물량 일정부분 대형건설업체 독식
민간부분 행정기관과 협력 강화해야
업체들 책임시공·하자보수 보답할 것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지역 경제활성화의 선봉에 선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그 중심엔 열정,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김양수 회장이 있다. 김 회장은 지역 건설인들과 함께 호흡하며 현장에서 문제점과 해답을 구하는 현장중심의 협회를 꾸려나가고 있다. 지역경제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는 김 회장. 그는 늘 스스로를 낮춘다. 그러나 숨길 수 없는 내공과 존재감은 김 회장을 언제나 지역건설 업계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그를 만났다.

대담=이승동 취재 1팀장

◆현재 건설업계분위기는.

"하도급 공사에 참여한 일부 업체들은 하도급 대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힘겹게 일감을 확보한다 해도 부당한 하도급으로 실행가격에도 못 미치는 저가 하도급, 공사대금의 결제지연으로 자금압박에 속앓이를 이어가고 있다. 또 건설기계연합 등 장비 업체와 건설노조의 부당한 요구 증가로 공사기간이 지연되고, 작업 생산성이 저하돼 일을 하고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전문건설 회원사는 많은 현안문제를 안고 힘겨운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관내 발주기관의 잘못된 발주사례를 찾아 정정을 요청 할 것이다. 공사로 발주돼야 할 크고 작은 공사들이 물품 구매계약이나 용역 등으로 발주돼 제대로된 단가로 공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곳도 있다. 또 공사실적으로 인정받기도 힘들어 이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당장 추진해야할 사업은.

"대전시에 도급 전담부서가 만들어져 가동 중이다. 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뤄낸 결과물이다. 지자체와 합동으로 대형현장에 대한 하도급률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 지역 업체 참여율을 끌어올리는 게 목적이다. 또한 건설업 위기극복을 위해 조속한 민간건설공사 착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대전의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을 만나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종합과 전문업체 모두에게 환영받을 일이고, 일감이 없어 힘들어 하는 업체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업역 폐지에 대한 평가.

"당장 업역을 폐지하면 결국 전문건설이 종합건설에 모두 흡수돼버리는 것 아니냐는 염려가 크다. 또 전문성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규모가 작아 상대적으로 불리할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감에 대해서는 발주기관을 중심으로 해소돼야한다. 발주기관 공무원부터 생산체계 개편 내용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 기존 발주된 공사를 분석해 다양한 문제점과 미비점을 찾아내고 수정, 보완해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 대업종화와 관련해선 전문성 약화보다는 오히려 전문성 강화 쪽으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일을 수주해 하도급하는 것이 아니라 시공기술을 갖고 있는 업체에게 실질적으로 공사일감이 돌아갈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지역 민간공사 등에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해법이 있나.

"최근 3년간 대전시와 정부기관을 직접 찾아 일감을 부탁했다. 협회 사무처 직원들도 지역업체 일감을 찾기위한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면서 회원사를 상대로 경쟁력을 키워 달라고 간곡히 요청하고 있다. 회원사 1000여개사 중 전국 메이저급과 경쟁에 공사를 가져올 수 있는 업체는 상위 10~20% 정도 뿐이다. 공사비를 줄이는 기술개발 등 회원사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영향은.

"우려가 크다. 건설현장 특성상 공사계약이나 기간 등을 지키지 못할 경우 손해가 불가피하다. 많게는 수백 명이 투입되는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 인력 활용이 많고 밀집도가 높은 공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사 규모와 현장 특성에 따라 방역대책 강화에 대비한 인력운용과 공사기간, 설계변경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정부 및 지자체에 바라는 점.

"무엇보다 일감 확보가 중요하다. 지역 내 대형공사 등의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에 대해 수년째 시 도급관리팀 및 5개구청과 협의해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있다.그 결과 지역하도급율이 많이 올라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몇몇 외지 종합건설업체들이 연고업체를 선호하고 지역업체를 홀대하는 등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의지가 부족한 부분도 있다. 공공물량 역시 일정규모 이상을 외지 대형건설업체가 독식하고 있다. 우리지역 공사인데도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경우가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국가기관에서 실무상 파악하기 어려운 일은 지자체로 이관해 집행하도록 하고 민간부분 건설공사는 관련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과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해야한다. 무엇보다 지역 전문건설업체에게 일감을 줘야 한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전문건설업계의 생존을 위해서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제도의 철저한 시행과 확인, 하도급대금 직불제도의 확대시행 등 원사업자의 부도로 인한 하도급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가 강화돼야한다."

◆마지막 한마디.

"우리 스스로 경쟁력을 높여야한다. 제자리에 머물러만 있다면 그것은 스스로 퇴보하는 것과 다름없다. 우리지역 전문건설업체가 기술력과 시공력에서 수도권업체보다 뛰어나다는 믿음을 가져줬으면한다. 업체들도 지역 내 공사에서 책임시공과 철저한 하자수행으로 보답할 것을 다짐한다. 19일 유성호텔에서 열리는 협회 총회를 시작으로 회원사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2022년이 되도록 더욱더 정진할 것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김양수 회장은…

△1961년 대전 출생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 9대·10대 회장 △남도조경 대표 △대전광역시개발위원회 이사 △대전광역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대전 서구청 공동주택관리 자문위원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 8대 부회장(2014~2017년)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 6·7대 운영위원(2006~2014년)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