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인터뷰]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 만들기
충북 행복교육 2기 마무리에 최선
코로나19 선제적·시의적절한 대응
안전·즐거운 학교 지켜내고자 노력
학생참여예산제 등 민주학교 구현
충북형 대안교육 새로운 도전의 장
AI영재학교 설립 추진지원단 구성
세부 추진계획 수립·협력체계 구축
올해 사자성어 교자채신으로 정해
시대 대전환 속 교육본질 충실할것

▲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꿈꾸는 학교는 학생이 행복한 학교다. 김 교육감이 교육의 힘으로 만드는 행복한 세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홍순철 기자]

-새해를 맞아 도민과 교육 가족분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린다.

"지난 2년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사회적 불안과 불편을 겪어왔다. 충북교육도 개학 연기와 역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 장기화된 원격 수업 실시 등으로 숨가쁘게 지냈다. 도민 여러분과 충북교육가족들의 염려와 응원, 교사들을 비롯한 교직원 모두의 하나된 힘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 즐거운 학교를 지켜내고자 노력해왔다. 이러한 문명사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 충북 행복교육 2기도 그 결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도약을 향해 준비하고 있다."

-지난 한해 충북교육의 대표적인 성과는.

"‘코로나19로 처음 경험해보는 어려움 속에서 선제적이고 시의적절한 지원과 대응 등 학교 현장의 안정화가 첫 번째 성과다. 블렌디드 수업 상황을 대비한 화상회의 시스템, 학내 무선망, 온라인 스튜디오 확대, 창의융합교실 등 미래교육 인프라를 확대·구축하고 있다. 2020년 ‘충북형 고등학교 미래인재육성모델’ 2021년 ‘사람중심 미래교육’ 등 충북교육이 미래로 한걸음 나아가기 위해 중장기 계획에 맞춰 단기적 목표들을 달성해 나아가는 중이다. 환경교육센터, 놀이교육지원센터, 학부모성장지원센터, 아웃도어교육, 마음건강증진센터 등을 통해 교육 강국에서 교육선진국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고 세계 교육 중심으로 발돋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충북도교육청의 주요 교육정책 방향은.

"올해 충북교육은 함께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5대 교육시책을 중심으로 21개 추진과제, 127개 세부추진과제, 5대 중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충북교육 정책추진 5대 방향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사람중심 충북 미래교육의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다. 또한 미래형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기후위기 대응 학교환경교육 강화, 충북형 미래인재육성 모델 현장 안착 지원 등 지속가능한 미래교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것이며 자기주도적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를 안정적으로 준비하고 학교자치 활성화와 민주학교 실천으로 주도성과 시민성을 갖춘 미래인재를 기르겠다. 또한, 지역사회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지역특색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행복교육지구 및 미래형 협력지구 사업을 활성화하여 모두에게 이로운 지역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다."

-올해 ‘교자채신(敎子採薪)’을 사자성어로 정하셨는데 그 의미는.

"‘교자채신(敎子採薪)’은 임신사가 지은 ‘속맹자’에서 유래된 고사로 ‘자식에게 땔나무를 해오는 법을 가르친다 ’는 뜻이다. 당장 눈앞에 놓인 쉬운 길만 택하지 말고 먼 미래를 위해 근본적인 방법을 강구할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사회를 마주하며 충북교육은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미래를 보는 긴 안목을 가지고 교육정책을 구현하고자 한다. 충북교육은 시대의 대전환 속에서 혁신의 방향을 공유하고 속도를 맞춰가며,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맞춤형 학교지원 강화로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회복과 안심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안전 강화에 주력할 것이며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한 미래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주도성과 시민성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하며 교육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다."

-충북도교육청 첫번째 시책은 ‘모두가 주인되는 민주학교’다. 그 의미와 민주학교 구현을 위한 노력은.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자, 사회의 확장판이라고 말한다. ‘민주적으로 사는 법’을 배우는 학교가 민주학교다. 민주학교는 모두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존중하고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함께 연대하는 삶을 배우고 실천하는 학교를 말한다. 민주적인 회의문화, 참여기회 보장, 학교민주주의 성찰지표 적용 등 보다 민주적인 학교공동체로 성장하기 위한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학생 자치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예산과 공간 확보를 위해 지원하고 학생참여예산제(290교), 학생자치활동실 구축(196교)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성과 주도적인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민주주의를 지식만으로 배우는 곳이 아니라 삶의 구체성으로, 일상의 관계 속에서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각도로 노력하겠다."

-2017년 은여울중학교, 2021년 은여울고등학교가 개교했다. 또한 (가칭)괴산목도전환학교와 (가칭)단재고등학교가 개교를 앞두고 있다. 대안교육을 공교육에 도입하려는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학교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 공교육시스템은 그동안 저마다 다른 개성과 꿈에 맞는 기회, 저마다 다른 속도로 배울 기회, 누구나 겪는 청소년기의 성장통을 이겨 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교육시스템에서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은 학업 중단 위기 겪음.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충북형 대안교육과 공립대안학교를 통해 공교육시스템 속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장을 열어주고, 학습 동기와 의욕을 심어주는 것이 대안교육을 공교육에 도입하려는 목적이다."

-충북교육청이 AI영재학교를 준비하고 있다. 추진 이유와 준비과정은.

"AI 혁신을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 역할 여부가 국가의 미래 명운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정책적 공감대와 AI 인재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융합교육의 필요성이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얼마 전 청와대에도 직접 건의하였고 12월초 3개 정당에 AI 영재고등학교 설립을 20대 대선 지역 공약으로 제안했다. AI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컴퓨터과학, 뇌·인지과학 등의 융합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기존의 과학·수학 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영재학교는 창의·융합형 AI 영재 육성에 한계가 있다. 지난해 체계적인 AI 영재학교 설립을 위해 AI 분야 최고 석학들과 충북과학고 AI 영재학교 전환 타당성 및 운영모델 정책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충북과학고는 전국 7개 영재학교 및 20개 과학고를 대상으로 한 교육부 AI 핵심 인재 양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AI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올해에는 AI 영재학교 설립 추진 지원단 구성 및 운영을 통해 AI 영재학교 세부 추진 계획 수립 및 협력체계를 구축을 할 계획이다."

-교육감의 대표 교육정책인 ‘행복씨앗학교’ 운영은.

"행복씨앗학교는 학생 뿐 아니라 교육공동체 모두의 행복을 찾아가는 충북형 혁신학교 모델이다. 2015년 10개 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61개의 행복씨앗학교가 운영될 예정이다. 행복씨앗학교에서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와 교육 중심의 학교 시스템을 통해 교육과정의 혁신 모델을 만들고 있다. 지난 7년 동안 행복씨앗학교들이 이루어낸 코로나19속 원격수업과 방역,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과 학부모 자치활동 등 다양한 학교혁신 사례들을 발굴하여 일반학교로 확산시키며 충북교육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올해에는 총 9개의 행복자치미래학교가 행복씨앗학교는 물론 지역내 학교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을 맡아 혁신교육 확산과 일반화를 선도할 것이다."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무상급식 논란까지 번졌다.

"우리교육청과 충북도는 2011년 전국 최초 무상급식 모델을 창출해 학부모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들에게 안정적으로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해마다 양 기관이 무상급식비 분담률 조정시 갈등이 있어 매년 실시하던 합의기간(전국 유일)을 민선 7기 기간 4년(2019~2022)으로 정하여 무상급식이 안정적으로 실행되어 왔다. 향후 무상급식 추진 방향은 교육청과 지자체의 분담비율 조정 등으로 도민·학생·학부모에게 비춰지는 불안감·피로감 조성 등을 방지하고자 공급자(교육청·지자체) 중심이 아닌 수요자(학생) 중심의 더 나은 무상급식 협력 방안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차후 합리적인 무상급식비 분담은 충남도·세종시처럼 영역 분담으로 변경하여 교육청은 운영비+인건비+시설비를 전담하고, 도청+시·군은 식품비를 전담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모듈러 교실 반대 목소리가 큰데 앞으로 계획과 대응 방안은.

"청주 내곡초등학교 학부모들께서 모듈러 교실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현재 학부모대표가 포함된 청주내곡초등학교 증축 및 과밀해소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향후 대책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청주내곡초등학교의 과밀해소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끝으로 도민과 교육가족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우리 충북의 행복교육도 충북교육가족과 도민 여러분들이 항상 함께 해주신다는 믿음이 있기에 어려움 속에서도 힘을 낼 수 있었다. 우리 충북교육은 도민 여러분과 함께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큰 파도를 함께 헤쳐나가겠다. 앞으로도 충북교육을 위한 도민 여러분과 충북교육가족들의 응원과 격려, 애정어린 질책을 부탁드린다."

교육감 3선 도전을 준비중인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꿈꾸는 학교는 학생이 행복한 학교다. 행복씨앗학교, 행복교육지구 및 미래형 협력지구 등이 모두 그것이다. 김 교육감을 만나 ‘행복교육 2기’ 마무리에 대해 들어봤다.

대담·정리=홍순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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