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역량진단 평가 희비교차
학령인구↓… 정원 미달 사태
대전·세종·충남 RIS 선정
대면 수업 확대 등 활기 찾기도

2022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서 수험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2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서 수험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올 한 해 충청권 대학들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대학기본역량진단, 학령인구 등으로 풍파를 겪었다.

특히 올해는 대학 살생부로 불리는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가 발표되면서 지역 대학들의 희비가 엇갈리기도 했다.

결과에 따라 선정된 대학들은 내년부터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비 등 정부의 일반재정 사업비를 받게 된다.

총 285개 대학·전문대학이 기본역량진단에 참여했지만 충청권에서는 일반대 3곳과 전문대 2곳이 선정에 탈락했다. 이로 인해 등록금 동결 등으로 재정난을 겪는 탈락 대학은 치명타를 맞게 됐다.

이는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을 얻으며 학교 운영과 신입생 모집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 같은 결과에 최근 교육부는 전체 탈락 52개 대학 중 일반대 6개, 전문대 7개 등 13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해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받을 수 있도록 구제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올해 입시에서는 예고된 학령인구의 위기가 충청권 대학에 직격탄으로 작용했다. 2021학년도 수시·정시를 거쳐 추가 모집·N차 모집을 실시했지만 신입생을 대거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대학의 문턱이 낮아지면서 우수인재들이 수도권 대학으로 향하는 수도권 쏠림 현상도 한 몫 했다.

특히 신입생 수 보다 대학 정원이 더 많은 학령인구 데드크로스 현상이 본격적으로 발생했다.

대학입학 정원은 49만여명인데 2021학년도 수능 응시자가 43만여명에 그치며, 수시모집에서는 100% 입학정원을 채우지 못했고 이월인원까지 대거 발생했다.

이같은 흐름은 정시모집 인원 확대와 경쟁률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결국 적정인원을 채우지 못하는 구조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위기 속에서 대학들은 지자체 협력과 더불어 대면수업 확대로 캠퍼스의 활기를 되찾기도 했다.

지난 5월 대전·세종·충남지역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에 선정되며 지자체-대학 간 협력 체계 구축을 시작했다.

RIS사업은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이 협력기반을 구축해 대학교육혁신과 지역혁신과제를 수행하는 교육부 역점사업으로 미래 모빌리티 혁신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이를 통해 대학들은 우수 인재를 양성하게 되고 지자체는 이들이 취업을 통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게 된다.

이외에도 위드코로나 전환 움직임에 따라 대학들은 1년 여간 닫혀왔던 캠퍼스의 문을 열었다.

그동안 이론·실험·실습 위주의 대면수업 중심에서 대학들은 모든 과목 대면·학생 활동 확대 기조를 유지했다.

코로나 확산세가 변수지만 내년 1학기부터는 대면수업 운영 원칙을 이어갈 전망이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올 한해는 수년전부터 이어져 왔던 학령인구의 실질적 감소를 시작으로 대학평가까지 더해지면서 그야말로 다사다난했다"며 "이처럼 지역대학들의 위기론이 거세지는 상황 속에서 내년에는 대학들은 정부와 지자체 등의 협력 사업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