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아카데미 7주차
1부 정해교·2부 신순이 강의

▲ 지난 16일 목원대학교에서 열린 재개발재건축 아카데미에서 정해교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이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현석 기자
▲ 지난 16일 목원대학교에서 열린 재개발재건축 아카데미에서 신순이 용운주공재건축 조합장이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현석 기자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충청투데이와 목원대학교가 공동 주최하는 재개발·재건축 아카데미 강의가 7주 차에 접어들면서 수강 열기가 더욱 뜨거워 지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정해교 대전시 도시주택국장과 신순이 용운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장이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먼저 정해교 국장은 ‘대전시 도시주택 정책방향’을 주제로 주택 공급 계획 및 현황, 주요 개발사업 현황, 향후 과제 등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정 국장은 "HUG 고분양가 심사제도와 민간사업자 사업여건으로 당초 계획대비 올해는 1만 4000호의 공급이 지연됐다"며 "올해 처음 도입해 성과를 내고 있는 통합심의 등의 행정지원을 통해 2023년까지는 이월된 물량을 포함, 7만 3000호 주택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대전 곳곳에서 도시정비, 도시개발 등 동시다발적으로 주택건설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향후 3~4년 후엔 많은 물량이 한 번에 과다 공급되면서 미분양 같은 문제가 우려돼 공급시기 조절에 대한 고민도 해볼 시점"이라며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짚어냈다.

2부에서는 최근 해산 후 청산절차를 밟고 있는 용운주공재건축 신순이 조합장이 강사로 나서 재건축 사업 추진과정에서의 소회와 경험, 팁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그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최초 선정된 시공사의 워크아웃으로 인한 사업비 보증 불허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탁대행방식을 도입해 사업을 정상화 시켜 동구의 외진곳이란 입지적 불리함을 극복하고 2017년 분양 완판을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추진 과정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국가기관을 활용할 수 도 있다고 노하우를 밝혔다.

신 조합장은 "교통영향평가 결과 구역과 연결되는 도로 확폭을 해야했는데 사유지4개 필지다 보니 토지수용 권한이 조합에겐 없어 난감했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소청심사요청을 접수했고 그 결과 부지매입과 수용은 구청이 맡고 조합은 설계 및 공사와 그 공사비 부담을 져야 한다고 조정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