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한달 만에 멈춘 단계적 일상회복
둔산동 식당가 테이블 2~4인 손님 대부분
방역패스 탓 미접종자 차별 논란 지속 전망

▲ 6일 정오 대전 서구 둔산동 한 식당이 대부분 2~4인 테이블로 이뤄져 있다. 서유빈 기자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2년 만에 일상회복이 시작된다고 해서 연말과 맞물려 손님이 늘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는데 한순간에 무너졌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한 달 만에 멈추자 연말 특수를 누리지 못하게 된 자영업자·백신 미접종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정부의 긴급 방역 조치 이후 연말 송년회 등 예약이 줄취소되고 있고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뜻밖의 ‘혼밥’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6일 오전 11시 30분 대전 서구 둔산동 일대 식당가는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한 테이블이 드문드문 보였다.

2~4인씩 모여 앉아 식사를 하는 손님이 대부분이었으며 단계적 일상회복 한 달 동안 자주 볼 수 있었던 부서·팀 단위 점심 풍경은 며칠 사이 원점으로 되돌아간 듯 보였다.

이날 방문한 대전시청 근처 규모 있는 식당들도 다소 침체된 분위기는 마찬가지였다.

최근까지 시행된 ‘위드코로나’로 미뤘던 연말 모임을 위해 잡혀 있던 예약이 가득했지만 이제는 도리어 예약을 취소해달라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어서다.

둔산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40) 씨는 "12월 들어 예약 문의가 계속 있었는데 지난주 새로운 방역 지침 발표 이후로 예약을 취소하겠다는 연락이 쏟아지고 있다"며 "제한된 인원보다 넘게 손님을 받으면 바로 과태료를 물어야 하니 무조건 예약을 취소해주는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날부터 사적 모임은 수도권 6명·비수도권 8명까지 가능하며 식당·카페 등 방역패스 필수 범위가 확대됐다.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심해지자 지난달 29일 방역당국이 일상회복 2단계 유보안을 발표한데 이어 불과 며칠 만에 다시 지침이 변경된 것이다.

상황이 이러하자 이날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강화형 방역대책’을 중단하라는 규탄 성명을 내놨다.

그동안 방역 지침으로 심각한 매출 감소가 발생했는데 백신 접종률이 80%를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자영업에 대한 방역 빗장을 걸고 있다는 주장이다.

더불어 식당·카페 등까지 확대된 방역패스와 관련해 관리 인력이나 미접종자 구분 시스템조차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국자영업자비대위는 성명문을 통해 "정부는 명확하지 않은 기준의 선택적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시키고 이행하지 않을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며 "그동안 손해 본 매출을 성수기에 일부라도 회복해야 하는데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있다"고 꼬집었다.

이밖에 방역패스가 식당·카페를 비롯해 공공시설까지 확대되면서 백신 미접종자 차별 논란도 지속될 전망이다.

서구 갈마동에 거주하는 백신 미접종자 박모(28) 씨는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생겨도 제대로 된 보상이 없고 관련 정보 역시 제대로 공개 안 되는데 방역패스 업종을 늘린다는 건 엄연한 차별"이라며 "이젠 식당도 마음 편히 못 가게 됐지만 어차피 5개월마다 백신을 맞아야 한다면 번거롭더라도 필요할 때 PCR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6일 대전에 위치한 학원에서 대전교육청 관계자들이 방역패스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