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충남대·충북대 모두 정원 미달
미등록·자퇴 등 중도탈락 학생도↑
국립대학 간 경쟁 아닌 협력 필요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정시모집을 앞둔 충청권 거점 국립대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 여파로 지난해 국립대는 경쟁률 하락과 미충원 사태를 보였고, 올해 입시에서도 생존을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간 국립대는 낮은 등록금과 다양한 교육,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하지만 학령인구 감소가 시작되면서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주요 국립대들은 경쟁률 마지노선인 3대 1의 경쟁률을 겨우 넘겼다.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충남대의 경쟁률은 3.30대 1, 충북대는 4.27대 1로 나타났다.

2020학년도 정시모집 경쟁률에서도 각각 3.76대 1과 5.65대 1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현저히 줄어든 수치다.

이처럼 낮아지고 있는 지방거점 국립대의 경쟁률은 대학 충원율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충청권 지방거점국립대들은 100%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충남대의 충원율은 99.8%에서 올해 99.5%로 줄었고, 충북대는 지난해와 올해 99.9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만이 아니다.

신입생 미달 외에도 또 다른 위기요소로 ‘중도탈락’이 꼽히고 있다.

미등록, 미복학, 자퇴 등으로 학교를 그만두는 중도탈락 학생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충남대 2019년 중도탈락학생 수는 717명에서 지난해 784명으로 67명 늘어났다.

충북대는 같은 기간 603명에서 676명의 학생들이 학교를 떠났다.

이처럼 지역대학에서 마중물 역할을 하는 지방거점 국립대의 존재감이 위태로운 것은 수도권 대학집중 심화와 대학재정, 투자 약화로 해석된다.

2021제2차 고등교육 정책포럼에서 열린 국립대학 대전환의 방향과 중점과제를 살펴보면 서울 9개의 사립대학이 국립대보다 중도탈락률은 0.6% 취업률은 20% 높다는 자료가 발표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국립대 대전환을 위해서는 대학 간 연합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반상진 전북대 교수는 "대학의 위기 타파하기 위해선 경쟁보다는 국립대학 간 공유와 협력체게로 대전환이 요구된다"며 "대학연합체제 외에도 또 다른 해결책으로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을 통해 교육재정의 안전성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 충남대학교 전경. 연합뉴스
사진 = 충남대학교 전경. 연합뉴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