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6개월 앞으로
대선에 가려져 유권자들 무관심
충청 4개 시·도서 지사·시장 선출
기초단체장 31명·의원 선거 함께
‘우선순위 대선’ 정당 눈치 보느라
현역 단체장들도 출마 선언 안해
현안도 부각안돼… 정책선거 실종
유권자·후보자들 관심 기울여야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통령 선거에 지방선거가 가려져 안개 짙음 상태다.

지역 입장에서 보면 대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이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지방선거까지 6개월여의 기간이 남았다.

충청권은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광역시·도가 있고, 대전 5개구, 충남 15개 시·군, 충북 11개 시·군 등 기초단체가 31개나 된다.

4개 시도에서 도지사와 시장·교육감을 선출하고, 31개 시·군·구에서 시장과 군수, 구청장을 선출하게 된다.

시장과 도지사 등만 뽑는 게 아니라 광역 의원과 기초 의원 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예년 같으면 한창 선거 열기로 뜨거워야 할 시기인데 현재 분위기는 정중동이다.

내년 3월 대선 직후 불과 3개월 만에 치러지는 지방선거이다 보니 관심의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

대선과 지방선거가 연동될 수밖에 없는 점이 작용한다.

과거 지방선거 후보군의 공식 출마 선언은 선거일 1년 정도를 남기고 이뤄졌다.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은 선거 1년 정도를 앞두고 지역 유권자와의 물밑 스킨십을 수면 위로 끌어올려 본격적인 표심 끌어안기에 나서는 게 보통이었다.

현재는 직전 지방선거였던 2018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각 정당 눈치를 보느라 충청권 현역 광역·기초단체장 중 출마를 공식 선언한 단체장은 없다.

‘지방선거에 지방이 없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심지어 지선 출마 후보군도 지방선거 보다 대통령 선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부 광역자치단체장 출마 예정자는 대선이 지방선거보다 더 중요하다고 공공연히 말할 정도다.

정책선거도 실종될 전망이다.

지역의 현안이 이슈로 부각되지도 못하고 있다. 대선 3개월 뒤 지방선거가 치러지면서 지역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장 마련도 난항이 예상된다.

유권자는 공약을 비교하며 바른 판단을 내릴 시간 조차 없다.

각 정당은 모든 당력을 대선에 집중하면서 지방선거를 챙길 여력이 없다.

중앙과 지역 가릴 것 없이 모든 조직을 대선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있다.

벌써부터 역대 최악의 무관심 지방선거가 될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는 말이 무색해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대통령을 뽑는 선거인 만큼 풀뿌리 일꾼을 선택하는 지방선거도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권자는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라는 점을 재인식하고, 후보자들 역시 마찬가지로 지방선거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는 온전히 후보의 자질과 공약, 지역 정책이 선택의 최우선 잣대가 돼야 마땅하다"며 "지역주민의 삶을 가까이서 보고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지역일꾼을 뽑는 절차다. 대선이 부각되면서 지방선거의 본질이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심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