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목행·용탄동 주민들,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주장 반대 기자회견
“개통 이후 소음·인명 피해 고통… 노선 외곽 설계로 주민 희망 가져”
“위원회, 기존 설계안 주변 아파트 부지 매각 후 노선 변경 요구” 지적

▲ 충주 목행.용탄동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조재광 기자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주장하는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변경(충주역↔목행동)에 대해 충주 목행·용탄동 주민들이 결국 들고 일어났다.

목행동 통장협의회 손오길 회장을 비롯한 주민들은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변경을 주장하는 충북선 충주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의 기존 철도노선 구간(충주역↔목행동)으로의 노선변경 주장을 결사 반대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인 1921년 충북선이 개통된 이후로 '극심한 소음피해', '철도부지 주변의 지가하락', '철도부지 부근의 개발행위 제한', '철도 건널목 사고로 인한 수많은 인명피해', '목행동 마을간의 단절로 인한 주민간의 갈등 및 소외감으로 한세기에(100년)에 걸쳐 큰 고통과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이 목행동 외곽지역으로 설계돼 철도가 없어지면 목행동 주민들은 그동안 힘들었던 삶에서 벗어나 이제는 지역 경기가 활성화가 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모두 큰 희망을 가질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변경 비대위측이 주장하는 기존 충주역~목행동 구간으로 노선을 변경하려고 추진하는 것은 목행동 주민들의 생존권과 그동안 기차소음 등 열악한 환경에서 큰 고통을 감수하며 살아왔던 주민들이 앞으로 쾌적한 여건에서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송두리채 빼앗아 가는 몰염치한 행위라고 맹 비난했다.

주민들은 철도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측이 올해 6월 광명산(팽고리산)을 아파트부지로 대형 건설사와 매각하는 계약을 했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매각의 근거는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에 관한 공청회가 개최된 것을 알지 못해 철도노선이 팽고리산으로 통과하는 것을 모른채 계약했다고 하는 이들의 주장은 타당성이 없다"꼬집었다.

그 이유에 대해 "올해 4월 20일 국토부 주관으로 문화회관에서 개최한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한 인사가 노선변경 비대위측에서 핵심 멤버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철도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비대위측은 팽고리산 일대를 아파트부지로 매매 계약을 체결했는데 팽고리산이 국토부가 설계한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에 편입된 관계로 본인들이 계약을 이행하기가 어렵게 되자 철도노선을 금가·동량면 방면으로 변경하려고 했고 예상외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제는 기존 충북선 노선을 고속철도 노선으로 사용하자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주민들은 "국책사업인 충북선 고속철도 건설에 개인들이 임의로 철도 노선을 만들어 민원으로 받아 줄 것을 주장 한다면 충북선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제대로 시행 할 수 없을 것" "이들의 이와 같은 파렴치한 행위를 절대 용납 할 수 없으며 어떠한 댓가를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 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어 "충북선 노선변경 비대위측은 금가·동량면 주민 및 목행·용탄동 주민들에게 더 이상 피해를 주지 말고 이제 모든 것을 국토부등 국가기관에 일임하고 본연의 일상생활로 돌아갈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