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현장 공사 설계 발주·감리서 충주 참여업체는 한 곳씩만 선정
타지역 업체, 현장과 멀어 공사기간 지연… 지역업계 “개선책 필요”
관리소 “지역업체 접촉했지만 공사 진행되며 업체 측 업무 한계 달해”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지난해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주지역 수해복구 현장 공사를 발주한 충주국유림관리소가 지역 업체를 철저히 배제해 비난을 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에서 공사를 진행하면서 지역 업체를 철저히 배제하다 보니 이에 따른 지역 업체들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11일 충주국유림관리소에 따르면 올해 125억여원의 공사금액을 투입, 전체 43건의 수해복구공사를 발주하면서 이 가운데 36건을 수의계약으로 진행했다.

충주국유림사무소가 발주한 수의계약 36건 가운데 충주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충주산림조합이 참여했으며, 충주지역 일반 산림사업법인은 단 한곳도 참여하지 못했다. 또한 수의계약을 통해 총 31건의 수해복구공사 설계를 발주하면서도 충주지역 업체는 한군데만 참여시키는 등 전체 43건의 수해복구공사에 대한 감리 역시, 충주지역 업체는 단 한군데만 참여하는데 그쳤다.

특히 설계와 감리마저 대부분 타 지역 업체가 맡다보니 현장 여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원활한 공사 진행이 안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충주국유림관리소가 올해 발주한 감리업체는 경북 김천시와 대구시 동구, 강원도 홍천 등 대부분 원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처럼 공사현장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업체들을 선정하면서 공사 검측 등 제대로 감리를 못해 공사기간이 지연되는 등 부작용이 뒤 따르고 있다.

실제로 수해복구 공사에 참여한 A업체는 원거리에 위치한 감리단의 일정에 맞춰 공사를 진행하느라 공사가 지연되는 등 큰 어려움을 겪었다.

지역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충주국유림사무소 신임 소장들이 취임할 때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혀왔지만 말 뿐이고 정작 지역에서 발주되는 공사에는 지역 업체들이 철저히 배제됐다"면서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주국유림사무소 관계자는 "지역업체를 우선 선정하기 위해 접촉했지만 충주와 음성, 제천 등에서 지난해 집중호우 피해가 컸고 복구공사가 한꺼번에 진행되다 보니 지역 업체들의 업무가 한계에 달해 타 지역 업체들에게 발주할 수밖에 없었다"며 "앞으로 지역 업체들이 산림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 북부지역은 지난해 7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900여억원의 수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다. 충주=조재광 기자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