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는 5일 "반드시 정권 교체를 해내 분열과 분노의 정치, 부패와 약탈의 정치를 끝내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에 지명된 뒤 수락연설을 통해 "이번 대선은 상식의 윤석열과 비상식의 이재명과의 싸움이자, 합리주의자와 포퓰리스트의 싸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전당대회에서 47.85%의 득표율을 얻어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최종 선출됐다.

윤 후보는 선거인단 투표에서 21만 34표,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 37.94%를 얻었다.

전체 득표율은 47.85%이며 최종 합산 결과 34만 7963표를 얻었다.

2위 홍준표 후보는 41.50%(선거인단 12만 6519표, 여론조사 48.21%), 3위 유승민 후보는 7.47%(1만 5529표, 여론조사 10.67%), 4위 원희룡 후보는 3.17%(선거인단 1만 1487표, 여론조사 3.19%)를 확보했다.

국민의힘 최종 후보 선출은 당원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결과를 50대 50으로 합산해 결정됐다.

최종 후보로 선출된 윤 후보는 내년 3월 9일 열리는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등과 맞붙게된다.

윤 후보는 대권 도전을 선언한 지 불과 4개월여 만에 대선후보가 됐다.

지난 3월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0선 정치신인'으로서 제1야당 대선 간판 자리를 거머쥐는 드라마를 썼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당 점퍼를 입고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당 점퍼를 입고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경선 결과에 홍준표 후보를 비롯한 유승민·원희룡 후보 모두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결과 발표 직후 "이번 경선에서 마지막까지 치열하게 국민적 관심을 끌어주는 역할이 제 역할이었다"며 "윤석열 후보께 축하드리고 국민 여러분과 당원동지 여러분들이 모두 합심해서 정권교체에 꼭 나서 주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윤석열 후보에게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오늘부터 당원의 본분으로 돌아가 대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말했다.

지지자들을 향해서는 "경선과정에서의 일은 잊고 당 화합과 정권교체를 위해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 전 지사도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의 선택에 저 원희룡도 깨끗이 승복한다"며 "이제 후보가 되신 윤석열 후보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교체를 위한 4개월 갈 길은 만만치 않을 것이고 우리가 원하는 대로만 되지 않을 것"이라며 "저 역시 여러분과 함께 최선의 역할을 하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전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