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땅값 상승률, 전분기比 1.21% 증가
‘부지 물색’ 시행사, 추진 여부 다시 따져야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대전 원도심을 무대로 한 민간분양 공동주택 사업이 예기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최근 원도심에 토지 거래량 증가세와 함께 땅 값 급증 바람이 불면서 ‘원도심 드림’을 노리는 수도권 및 지역 시행사의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집계한 2분기 대전지역 땅값 상승률은 전분기 대비 1.21% 올랐다.

지방에선 대전과 함께 세종(1.79%), 대구(1.11%) 등 3개 광역자치단체의 변동률이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순수토지 거래량은 28.4% 올라 전국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1년 간 매월 적게는 3000건에서 많게는 7000건까지 활발한 거래량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순수토지거래란 아파트 등 건축물에 딸린 토지 거래를 제외한 토지 거래를 뜻한다.

지역 부동산 업계는 무엇보다 재개발 이슈를 품고 있는 동구와 중구 등 원도심 땅 값이 무섭게 치솟고 있다는 데 시선을 고정한다.

대전 유성 공인중개사사무소 한 관계자는 “서구나 유성구는 물론이고 동구, 중구 등 원도심 토지까지 재개발 이슈를 품고 거래가 활발하다. 원도심 일부지역 땅 값은 최근 1년 사이 50% 이상 올랐다”고 말했다.

당장 동구와 중구 노후 모텔촌 인근 등을 타깃으로 주상복합 아파트 사업부지 물색에 나선 특정 시행사의 경우, 사업추진 여부를 다시 따져봐야 하는 상황에 내몰린 상태. 최근 1년 새 토지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무섭게 치솟은 땅 값 탓이다. 원도심 주상복합 개발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W시행사는 원도심 공동주택 사업이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염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시행사 한 관계자는 “중구 유천동 서남부터미널 인근 및 대흥동 모텔밀집 지역 등 3~4곳의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 부지를 찾고 있다. 그러나 땅 값이 무섭게 오른 상태로, 사업추진 여부를 다시 따져봐야할 상황이다. 천정부지로 오르는 땅 값에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재개발 이슈를 품고 있는 원도심 지역에 시선을 고정하는 시행사가 늘고 있다. 그러나 땅 값이 치솟으면서 큰 부담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업을 밀어붙일 경우, 고분양가로 승부수를 띄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진=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사진=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