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공직자들 지방선거 가세
야당선택 정치기류 변화 주목
민주당은 강호축 등 대풍전략
국민의힘, 민주·道 ‘집중포화’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지역 정치권이 서서히 들썩이고 있다. 충북지역 고위 공직자들이 내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양대선거)를 향한 열기의 물꼬를 트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각각의 이슈몰이를 통해 시선 사로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청주도심을 반영한 충청권광역철도와 강호축 법제화 등의 현실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성남시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포문을 여는 등 공세의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다.

5일 충북지역 공직자들이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저마다의 선택을 하고 있다. 지난달 말 명예퇴직한 이재영 전 충북도 재난안전실장의 민주당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고, 앞서 8월 명퇴한 이범석 전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관은 국민의힘에 입당하고 청주시장 출마 준비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이준경 전 음성부군수와 최재형 전 보은읍장은 퇴직 후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이 전 부군수는 괴산군수, 최 전 읍장은 보은군수를 꿈꾸고 있다. 전직 공직자들이 양대선거에 불을 붙이는 모양새란 관전평이다.

여야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민주당 정권하에서 공직 생활을 마무리한 공직자들이 국민의힘을 선택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 "양대선거의 만만찮은 기류를 말하는 것으로도 풀이된다"고 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대형사업을 연결고리로 삼아 양대선거에 접근하고 있다. 이른바 '대풍(大風)' 전략으로 불린다. 도당위원장인 이장섭 의원(청주 서원)은 지난달 30일 국가균형발전이 기저에 깔린 강호축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힌 점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강호축은 서울~부산 경부축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초광역 국가발전 전략이다. 특별법이 제정될 경우 충북지역을 넘어 전국의 성장동력 지도가 확연히 달라질 전망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민주당 충북도당과 충북도는 청주도심을 반영한 충청권광역철도 구축사업에도 맞손을 잡고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조사 조기 결론을 추진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 임기 종료(2022년 5월 9일) 전 청주노선안 반영을 국가계획에 넣겠다는 얘기다.

국토부는 기존 충북선 활용안과 청주도심 경유 방안을 놓고 경제성 등을 따져 보는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청주에 도내 인구의 절반 이상(행정안전부 8월, 충북인구 159만 7179명 중 84만 7965명)이 거주하고 있는 만큼 청주도심 반영안(案)의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이란 게 민주당의 셈법이다. 

이장섭 도당위원장의 한 측근은 "민주당 대선후보가 3월 대선 전 청주도심 반영을 공약하고 6월 지방선거 전에 사전 타당성 조사까지 완료되면 청주표심은 민주당에 쏠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하루가 멀다하고 민주당 등을 타깃으로 성명을 내고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최현호 서원당협위원장은 3~4일 양일에 걸쳐 서원구내 주요 4거리에서 성남시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민주당을 겨냥 즉각 특검을 수용할 것과 심지어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는 피켓을 들고 1인 릴레이 시위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이에 앞서 1일에는 정정순 전 민주당 의원이 청주 상당지역위원장 자격으로 '화천대유 주인, 국민은 압니다'란 현수막을 내건 데 대해 "정 전 의원에 대한 징계는 커녕 아직도 지역위원장을 유지하고 있는데 내 편이면 용서된다는 내로남불"이라고 직격했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이시종호(號) 민선 5·6·7기에 대한 심판론 카드도 만지작 거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10년 넘게 청주를 축으로 충북은 여지껏 민주당 세상"이라며 "민주당의 공과를 도민들에게 묻는 양대선거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