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발급 비율 ‘한 자릿수’
세종은 0.6%… 전국 최저 수준
낮은 인지도·복잡한 절차 이유 꼽아
서류 간소화·안내 서비스 대책 必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지역 예술인들이 ‘예술활동증명서’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전반적인 예술활동 자체가 수도권에 쏠려 있을뿐더러 예술활동증명 절차 역시 까다롭고 발급기간이 길어져 신청을 못한 경우도 있어서다.

28일 국회 문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유정주 의원이 예술인복지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예술활동증명서 발급률이 지역별로 편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월 지역별 발급현황을 보면 서울·경기 지역이 전체 60.5%를 차지하는 반면 충청권은 한 자릿수에 그치고 있다.

예술인 3232명에게 증명서를 발급한 대전의 발급률은 2.7%로 나타났으며 △충남 1.6% △충북 1.7%로 집계됐다. 특히 세종은 0.6%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타 시·도들도 발급률이 3%대에 머물면서 문화예술이 여전히 수도권 위주로 쏠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예술활동증명서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복잡한 절차’ 역시 이들의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2019년 대전지역 예술인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예술인 경력정보 시스템에 접속해 예술활동증명을 신청을 했다는 응답자는 27.4%에 그쳤다. 신청하지 않은 이유로는 10명 중 7명이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을 알지 못해서‘와 ‘증빙서류 준비 등 신청절차의 까다로움’을 꼽았다.

지역 예술계 관계자는 “젊은 예술인의 경우 복지 혜택에 대한 관심도가 적거나 알지 못해 신청을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원로 예술인은 온라인 신청 등이 어려워 직접 찾아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늘어나는 예술인 수요에 맞춰 지원제도 및 인프라 확충돼야 한다는 시각이다.

유정주 의원은 “코로나로 인해 예술인복지재단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복지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예술인의 예술활동증명 신청이 급증하고 있지만 실제 발급률이 50%를 넘지 못한다”며 “지원사업이 절실한 예술인들이 여러 번 신청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류의 간소화와 안내서비스 활성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