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시‧도 및 기초의회 관계자 1200여명 전문 교육 기관
지방분권 강화되면서 중요성도 커져… 행안부, 설립 계획 중
대전, 전문성·교통·지방분권·환경 등 다방면서 강점 보여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행정안전부가 설립을 추진 중인 지방의정연수원의 대전 설립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전의 경우 다른 자치단체와 비교해 전문성, 교통, 지방분권,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어 향후 유치경쟁에서 우위를 점할지 기대가 모아진다.

23일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대전은 지역 소재 기관과의 연계, 편리한 교통, 지방분권의 중심지 등 지방의정연수원(이하 연수원) 설립을 위한 이점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원은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기초의회 의원과 공무원 1200여명의 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현재 행안부가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그동안 자치분권 2.0 시대 개막에 따라 지방자치가 강화하면서 무엇보다 지방의정 담당자들의 역량을 높여야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행안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도 연수원 설립 계획을 반영했고, 현재 전북과 제주 등 전국 지자체가 유치전에 뛰어 들었다. 연수원 유치에 관심을 보였던 대전 역시 연수원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해왔고 이번 연구에서 동일한 결과가 도출된 셈이다.

사진=대전세종연구원 제공
사진=대전세종연구원 제공

먼저 대전지역 소재 행정기관과 시너지가 강점으로 제시된다. 대전에는 감사원 대전사무소, 관세청, 국가기록원, 대전지방공정거래사무소, 문화재청, 병무청, 산림청, 조달청, 통계청, 특허심판원, 특허청 등 다수의 중앙행정 기관이 입주해 있다.

행정수도 기능을 담당하는 세종시와 인접해 있어 중앙 행정기관, 공공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방향성으로 제시하고 있는 ‘스마트도시’로서 역할도 가능하다. 대전은 미래 먹거리로 각광받는 4차 산업 중심지이며, 현재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연구기관 33곳, 정부 및 국공립 기관 30곳 등 다양한 연구기관과 연계가 가능하다.

실제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연구기관이 태양광, IOT, 센서 기반 등 과학기술을 활용한 과제를 실시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 안전, 에너지 등 시민의 일상 곳곳에 4차 산업을 접목한 ‘스마트 행정’이 구현되고 있다.

이처럼 지방자치법 개정 등 지방분권 강화 속에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연수원이 대전에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유병선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대전은 전국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시대 변화에 발맞춘 과학기술을 키우고 있으며, 교육과 숙박을 겸비해 도시근교형 연수원을 조성할 수 있다”며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유치 등 풍부한 인프라 또한 지방분권 가속화를 이뤄낼 발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